월간HRD

멤버활동

작성일 : 20-01-09 13:01
김한낙 과장_홈플러스, ‘Retail Transformation’ 제시
글쓴이 : 관리자


         임일순 홈플러스 대표가 유통업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임일순 홈플러스 대표가 지난 2019년을 정리하는 취지에서 개최된 한국유통학회 주관 유통포럼에서 ‘Retail Transformation’을 위한 CEO의 역량과 홈플러스의 전략을 언급했다.

 

이번 포럼은 학계, 연구기관, 유통업계 임원 등 유통 전문가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유통의 과거와 현재를 조명하고 미래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였다.

 

임일순 대표는 테크, 유통업계에서의 33년 경력 동안 턴 어라운드 작업을 주로 해왔으며, 현재는 조직 역량을 제고하여 하나의 조직을 구동하고 있다.”라고 자신을 소개했다.

 

아울러 임 대표는 “CEO는 예측하는 사람이라며, 고객이라는 명확한 판단 지표를 통해 사업을 어떻게 전개할 것이며, 조직의 청사진은 어떻게 제시해야 하는지 방향성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세계적인 변혁 속에 조직의 리더라면 거시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다.

 

또한, 그녀는 홈플러스는 고객이 대가를 지불할 만큼의 가치를 요구한다는 것, 고객의 시간을 아껴주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라며, 고객 경험을 제고하는 일에 초점을 두고 있음을 밝혔다. 실제 임 대표는 보유한 자산을 최적의 모델로 개선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하며, 모든 자원의 통합 오퍼레이션을 위한 홈플러스 스페셜을 주요 전략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그런가 하면 임 대표는 온라인 사업에 대해서는 80%에 육박하는 당일 배송률이 점포를 기반으로 하는 모델이라 가능하다는 점을 언급하며 기존 점포의 7~10배 수행능력을 갖춘 풀필먼트센터의 비전을 제시했다. 또한 그녀는 비전 달성을 위해서는 상품, 즉 기본 역량이 필수적이라며 EMD 가입, 중국 리앤펑, 베트남 빈 그룹 등 연계로 글로벌소싱인 PB 개발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으로 임 대표는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초효율화가 요구되는 고객, 상품, SCM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해 관계로써 행복할 수 있는 인프라 코너스에 대한 포부도 밝혔다.

 

마지막으로, 임 대표는 대규모 정규직 전환에 대한 회사의 결단에 관해 고마운 마음을 표현하고 싶었던 것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홈플러스 구성원들은 역량 있는 대단한 인재들이므로, 이러한 자원을 기반으로 자원 효율화에 반드시 성공하겠다.”라는 각오를 다졌다.

댓글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