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9-04 18:44:52
  • 수정 2020-09-07 19:28:06
기사수정

▲ 양근서 사장은 구성원의 역량개발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며, 현장에서 이뤄지는 교육을 면밀하게 분석하며 개선작업을 시행하고 있다.



안산도시공사는 주택공급 사업, 산업단지 조성, 도시재생 사업 등 개발사업과 안산시 체육·문화·교통·환경 시설물을 관리하여 안산시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만들어가는 지방공기업이다.


안산도시공사는 지난 2019년 2월부터 기초 지방공기업 최초로 인력개발팀을 신설해서 구성원 역량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실제 양근서 안산도시공사 사장은 “공공기관의 혁신과 성과는 구성원의 역량에서 비롯된다.”라고 강조하며 사내 교육 프로그램 활성화를 독려하고 있다.



▲ 양근서 안산도시공사 사장은 취임 후 인재육성에 각별한 관심과 투자를 기울이고 있다.



그런 측면에서 안산도시공사는 사내코치 제도 운영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안산도시공사는 소통과 코칭 중심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서 2019년부터 2021년까지 기본, 심화, 전문 단계로 사내코치를 양성하고 있다. 구성원은 기본 단계에서 성인학습과 강의스킬을 학습하며, 심화 단계에서는 퍼실리테이션 스킬을 배우고 집합교육과 온라인 교육 운영을 실습해보며, 전문 단계에서는 시험을 거쳐 전문코치로 인증 받는다.


교육을 마친 사내코치들은 사내강사 역할을 수행하며, 역량개발에 매진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하는 데 앞장서고, 구성원과 수시로 소통하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안산도시공사는 2020년은 물론 2021년까지 사내코치와 함께하는 학습동아리 활동을 장려해서 코칭이 활발한 조직문화를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사내코치는 안산도시공사의 4가지 인재상(소명人, 창조人, 전문人, 개척人)이 녹아 있고, 구성원의 역량 수준에 맞는 교육이 이뤄지는 ‘청출어람 기술학교’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어 더욱 주목받고 있다.


청출어람 기술학교는 시설물 보수 및 점검 업무에 부합하는 외부 전문교육이 부족한 상황에서 공사 특성에 맞는 기술인력 양성의 일환으로 2019년 11월부터 시행됐으며, 기술직 구성원을 대상으로 총 3개 과정(보일러, 용접, 전기)으로 운영 중이다.


교육 프로세스는 초급 교육, 중급 교육, 고급 교육, 졸업 제도 시행과 자발적 기술직무 학습 동아리를 운영하는 4+α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안산도시공사는 구성원의 현장 프로세스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매년 주요 사업장을 순회하며 수준별 현장 실무 위주의 교육을 시행 중이며, 구성원이 교육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득장려금도 지급하며 교육에 대한 참여와 몰입을 독려하고 있다.


첫째로 보일러 교육은 초급과정 4회, 중급과정 2회로 구성되어 있고 보일러의 배관 및 펌프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대응방법을 습득하고, 심화 현장 실습을 통해 보일러 실무능력을 강화하는 게 목적이다. 매주 1회 2시간 씩 교육이 진행되며 2019년에는 9명, 2020년에는 18명이 교육을 받은 상태다.



▲ 안산도시공사의 보일러 교육 현장 실습 현장.



둘째로 용접 교육은 초급과정 6회, 중급과정 4회로 구성되어 있고, 용접법에 대한 원리를 이해시키고, 실습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더욱 적절하게 활용하도록 만드는 게 목적이다. 매주 1~2회 3시간 동안 교육이 진행되며 2019년에는 10명, 2020년에는 17명이 교육을 마쳤다.



▲ 양근서 안산도시공사 사장과 구성원이 용접법의 원리에 관해 교육 받고 있다.



셋째로 전기 교육은 초급과정 1회, 중급과정 1회로 구성되어 있다. 학습 목표는 전기 설비의 전반적 흐름 파악과 시쿼스 회로 실습을 통한 현장 실무능력 향상이다. 지난 5월 4시간에 걸쳐 교육이 이뤄졌으며 2019년에는 8명, 2020년에는 6명이 수료했다.



▲ 안산도시공사 구성원이 주요 전기자재 및 보호기기 사용법을 익히고 있다.


양근서 사장은 “청출어람 기술학교 외에도 구성원의 니즈를 철저하게 분석해서 폭넓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해서 운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양 사장은 “구성원의 역량 수준을 더욱 높여서 ‘도시의 품격과 미래를 선도하는 혁신 공기업’이라는 비전과 ‘소명의식, 창의혁신, 프로지향, 미래도약’이라는 핵심가치를 실현해서 시민에게 신뢰받는 공기업을 만들겠다.”라고 강조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hrd.co.kr/news/view.php?idx=505191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