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12-28 19:28:51
  • 수정 2021-01-03 21:34:10
기사수정

힘겨웠던 2020년을 보낸 HRD 담당자들은 더 이상의 시행착오를 겪지 않고자 심혈을 기울여 2021년을 준비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HRD협회는 교육 콘텐츠 공유, 공동의 HRD 과제 선정, 유관 프로그램 공동개발을 위해 온택트 HRD EXPO를 개최했다. HRD EXPO에 참가한 15개 교육기관은 비대면 학습을 지원하는 다양한 플랫폼과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한국HRD협회는 대한민국에 HRD를 널리 알리며 산, 학, 연, 관의 HRD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심혈을 기울여 왔다. 그 가운데 한국HRD협회는 KHRD 교육 플랫폼을 브랜딩하며 우리나라의 수많은 기업이 인재양성 경험과 교육콘텐츠를 공유하는 ECO SYSTEM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KHRD ECO SYSTEM은 탁월한 데이터 분석 도구를 통해 학습자가 자신의 역량 수준을 진단하도록 지원하며, 뇌과학 기반 반복과 분산 기능으로 높은 수준의 학습경험 제공이 가능해 학습 큐레이션에도 접근이 용이하다는 강점이 있다.




구루피플스는 현시대를 살아가는 직장인들의 고뇌에 깊이 공감하면서 오랜 시간 진정성 있고 실용적인 리더십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팬데믹 시대를 맞아 리더십 프로그램을 더욱 발전시키고 있다. 그중 온·오프라인으로 8주간 제공되는 ‘리더십패스파인더’ 프로그램은 여러 차례 효과성을 검증받았다. 이어서 ‘자기인식’ 과정은 리더와 구성원의 자기주도성을 높이는 데 공헌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울러 ‘강력한 액션플랜만들기: 임베딩 프로세스’ 프로그램은 학습한 내용을 현업에 적용하기 위한 실천적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더에이치알더는 ‘XR BOOK’이라는 플랫폼을 개발해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학습자의 몰입, 새로운 학습경험, 콘텐츠의 편의성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아울러 더에이치알더는 ‘XR BOOK’에서 ‘어린왕자, 나를 만나다’라는 프로그램을 새롭게 개발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전환학습을 바탕으로 설계됐고, 학습자의 성찰을 자극하는 질문을 던지며 생각과 행동의 변화를 이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어린왕자, 나를 만나다’는 많은 기업의 신입사원 교육, 조직 내 갈등해결 프로그램, 팀 빌딩에 활용되고 있다.




데일카네기코리아는 ‘Per formance Change Pathway’를 기치로 109년 동안 이어져 온 고유한 방법론에 따라 강의, 코칭, 워크샵 등의 교육훈련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데일카네기코리아의 고객사는 인게이지먼트 조사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그 가운데 데일카네기코리아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HRD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자 ‘라이브온라인트레이닝’ 기법을 새롭게 개발했다. 이 기법은 오프라인 교육의 성공적인 온라인 전환을 이끌었다는 점에서 HRD 부서의 호평을 받고 있다.




성균관대학교 인재교육원(SKKUx)는 국내 대학교 중에서 최초로 설립된 기업교육 전문 교육기관으로, 함께 정부의 설립인가를 받은 인공지능대학원과 협업해서 다양한 융복합 AI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인 교육 프로그램인 ‘Kingo Degree-AI’는 최신 이론과 기술 교육, 실습, 캡스톤 프로젝트를 통해 AI 분야 전문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올해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비대면 라이브 스트리밍과 블렌디드러닝을 통해 온라인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수료자에게는 디지털 러닝 뱃지를 부여하며 학습 의욕을 고취시키고 있다.




아시아코치센터는 세계 최고의 코칭 인증기관인 ICF 국제코치연맹을 비롯해서 KCA 한국코치협회와 GLA 글로벌리더십협회의 공식 인증을 받은 교육기관이다. 아시아코치센터는 1999년 설립 이후 수많은 리더의 코칭과 리더십 역량을 개발해왔다. 또한, 한국만이 아니라 중국, 미국, 홍콩 등을 포함한 10여개 나라에서 코칭사업을 전개하며 우리나라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아울러 아시아코치센터는 팬데믹 시대에 맞춰 리더들의 불안, 초조, 스트레스를 제거해서 일과 삶의 행복을 돕는 코칭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어세스타는 ‘올바른 심리평가, 교육, 활용을 통한 개인, 조직, 사회의 성장’을 미션으로 한다. 어세스타는 공공기관 Assessment Center 관련 프로젝트 수행 실적 1위를 달성한 기관으로서, 인사혁신처의 ‘역량평가 인증제’, ‘정부부처와 공공기관의 역량평가 운영가이드 개발’과 같은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구체적으로 어세스타는 행동과학, 심리학, 오랜 노하우를 결합해서 ‘HR 컨설팅 솔루션’, ‘HR 전문가 교육 솔루션’, ‘HR IT 솔루션’, ‘온택트 HR 솔루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기업에 제공하고 있다.




ORP연구소는 산업조직심리와 교육 및 심리측정 분야의 석·박사급 구성원이 모여 조직, 사람, 일에 대해 연구하고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리더십 전문 기관이다.

ORP연구소의 ‘Web-IB(Web based In-Basket)’는 오랜 기간의 리더십 역량평가및 개발 노하우를 집약해서 웹으로 구현한 온라인 리더십 진단 솔루션이다. 해당 솔루션은 단순히 ‘아는 것’이 아닌 실제로 ‘하는 것’을 관찰한다. 기업의 리더들에 따르면 ‘Web-IB’는 진단 결과의 신뢰성이 높고,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아서 편리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위드플러스는 교육컨설팅, 기업강의, 소프트웨어를 개발, 제조, 공급하는 회사로서 디지털 러닝 Only One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위드플러스는 ‘Challenge24’와 ‘SmartB-Masters’라는 아이템을 개발했다. ‘Challenge24’는 팀 단위로 도전, 생존, 계획수립, 수익 창출을 경험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교육용 게임이다. 그리고 ‘SmartB-Masters’ 는 학습자가 대표이사로 취임해서 조직의 경영을 진두지휘하는 프로그램이다.

위드플러스는 체험이야말로 학습몰입의 원동력이라고 확신하며 기존 교육용 게임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꿔가고 있다.




커넥트밸류는 오프라인 교육 컨설팅부터 AI 러닝 큐레이션 플랫폼에 이르기까지 HRD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에듀테크 기업이다. 커넥트밸류의 MZ세대 신입사원 양성교육 ‘만반잘부 Class’ 는 비대면 교육에 적합한 콘텐츠, 운영방식, 강의역량으로 차별화된 학습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커넥트밸류의 ‘클래스페이지’는 처음 비대면 교육을 진행하는 학습자와 사내강사들이 짧은 시간에 관련 기술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커넥트밸류는 앞으로 AI를 중심으로 비대면 시대에 맞는 학습자 맞춤형 솔루션을 개발할 계획이다.




뉴인의 모바일러닝 솔루션 ‘터치클래스’ 는 콘텐츠를 빠르게 제작해서 효과적으로 전달 가능한 차세대 이러닝 소프트웨어다. ‘터치클래스’에선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 퀴즈, 설문 등으로 구성된 다양한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다. 아울러 ‘터치클래스’는 자유롭게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소셜러닝’, 경쟁과 보상을 통해 자발적 학습을 실현하는 ‘게이미피케이션’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을 추가했다. 그에 따라 대면 교육이 어려워진 기업이 교육, 행사, 공지 등의 용도로 ‘터치클래스’를 활용하고 있다.




파놉토는 동영상 녹화, 콘텐츠 편집, 웹캐스팅, 동영상 스트리밍 및 콘텐츠 관리를 위한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파놉토는 가트너 보고서에 따르면 4년 연속 동영상 콘텐츠 관리 분야의 선도기업으로 선정됐다. 파놉토는 비전문가도 쉽게 PC나 모바일을 통해 온라인 강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실시간 강의도 진행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또한, 파놉토는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모든 동영상 콘텐츠를 개인, 그룹, 부서, 조직 등으로 구분해서 보안에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며, 교육 담당자들과 강사들에게 호평받고 있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이하 온라인평생교육원)은 고용노동부 산하기관으로 전 국민이 평생직업능력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환경을 구축하고자 설립된 교육기관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STEP(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 구축과 운영, 이러닝 콘텐츠 개발과 운영, 가상 교육훈련 콘텐츠 개발과 운용, 직업능력개발 교육훈련기법 연구와 컨설팅이 있다. 온라인평생교육원은 경영환경 악화로 직업교육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점을 고려해서 STEP의 쌍방향 비대면 원격 교육훈련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한국리더십센터그룹은 ‘개인과 조직의 위대한 성공을 돕는다’라는 미션 아래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는 토탈 HRD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한국리더십센터그룹은 뉴노멀 시대

에 적합한 디지털 HRD 플랫폼인 ‘All Access Pass’를 개발했다. 해당 플랫폼은 저렴한 비용으로 고품질의 세계적인 HRD 콘텐츠를 제공하며, 블렌디드러닝으로 맞춤형 학습도 지원한다. 아울러 한국리더십센터그룹은 지속적인 학습자 관리를 통해 학습효과의 확대와 실질적인 행동 변화를 끌어내며 차별화된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휴넷은 1999년 설립 이후 기업교육 서비스를 끊임없이 발전시키고 있으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기반해서 플랫폼과 솔루션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LABS(랩스)’, ‘SAM(쌤)’, ‘ARGO(아르고)’, ‘탤런트뱅크’, ‘해피칼리지’ 등은 휴넷의 대표적인 콘텐츠다. 특히 휴넷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전용 페이지를 구축해서 비대면 에듀테크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휴넷은 바우처를 통해 버츄얼 클래스, 온라인 직무교육, 팀장 리더십 스쿨, 뉴노멀 MBA, 마이크로러닝, 법정의무교육 등의 상품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hrd.co.kr/news/view.php?idx=505210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