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10-28 17:40:39
기사수정

▲ 커리어 커뮤니티 코멘토는 성장을 위한 기회, 교육, 교류, 협업이 이뤄지는 하나의 커뮤니티이자 플랫폼이다.


커리어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코멘토. 이곳에서는 직장인부터 취업 준비생, 교육기관, 기업, 지자체 등에 이르기까지 누구든 커리어 관련 질문을 던지면 현직자들에게 양질의 답변을 듣고, 실무도 배울 수 있으며, 채용에도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그야말로 커리어 플랫폼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코멘토는 7주년을 맞은 올해 누적 가입자 100만 명, 월 방문자 40만 명을 넘어서며 경쟁력을 더욱 높여가고 있다.


“코멘토는 당장의 연봉이나 회사의 네임 밸류가 아닌 

직장과 일이 무엇인지 통찰해보면서 

더 나은 삶을 위한 기회를 공평하게 얻을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젊은이들이 사회에 원하는 것은 성장하면서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다. 코멘토는 사회초년생과 직장인이 꼭 필요한 정보를 얻고 교육을 받으며 평등한 기회를 얻도록 돕고자 이재성 대표에 의해 개발된 커리어 커뮤니티 솔루션이다. 


출범 이후 코멘토는 서비스 고도화 과정에서 일터가 끊임없이 변화하고, 초연결 사회가 형성되는 것을 주시하며 소통과 협업 중심 학습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통찰했다. 더욱이 코멘토는 평생직장이 사라지면서 직장인들의 커리어와 성장에 대한 고민이 계속되는 것을 보며 개인 맞춤형 커리어 로드맵 구축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이를 통해 코멘토는 커리어 커뮤니티, 현직자가 제공하는 교육 서비스, 익스턴십(Externship)이라는 채용평가모델로 세 가지 영역의 서비스를 구체화했다.


▲ 코멘토에서는 현직자들과 자유롭게 대화를 나누고, 그들에게 교육과 피드백을 받으며 생생한 직무경험을 얻을 수 있다.

첫째로 커리어 커뮤니티는 커리어의 시작을 준비하거나 시작하는 사람들이 현업의 실무자들과 자유롭게 교류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실무에서 발생하는 궁금증, 취직과 이직에 대한 고민, 성장 포인트, 실무자의 조언 등이 빠르고 가감 없이 공유된다. 둘째로 교육 서비스와 관련해서 코멘토는 자신의 업을 결정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일 경험이라는 관점에서 ‘직무부트캠프’와 ‘실무PT’ 를 운영하고 있다. ‘직무부트캠프’는 라이브로 진행되며 직무경험 중심 학습을 통해 이용자들이 적성을 찾고 그에 맞춰 직업을 선택하도록 돕기 위해 설계됐다. 이곳에서는 필요한 교육을 받으며 직무를 이해하고 올바로 진로를 결정할 수 있다. 그리고 ‘실무PT’는 현직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실무역량 강화 교육이다. 교육 프로그램은 전부 프로젝트 방식으로 설계되었고 현직자의 현업을 가상의 과제로 수행하면서 입사하고 싶은 회사의 직무를 체험해볼 수 있다. 셋째로 ‘익스턴십(Externship)’은 축구선수의 입단 테스트처럼 실제 업무수행을 통해 인재의 역량을 입체적으로 검증하는 채용평가 프로세스다.



▲ 이재성 코멘토 대표는 “많은 사람이 직장과 일의 본질을 보며 성장하도록 돕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4,600개의 워크샘플테스트 과제를 기업에게 제공하여 영업, 마케팅, 엔지니어링, 생산기술 등 전 직군에서 마치 코딩테스트처럼 지원자의 실력과 Fit을 검증하고 채용할 수 있다. 아울러 이재성 대표는 코멘토의 경쟁력과 특장점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기업들을 보면 교육, 커뮤니티, 채용 기능이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어요. 그래서 커뮤니티에서는 광고를, 교육에서는 콘텐츠를, 채용에서는 채용 공고를 띄우는 데 주력하게 됩니다. 그러나 코멘토는 3가지 기능을 연결해서 제공합니다. 학습자의 라이프 타임 관점에서 커리어 설계를 도우며 궁극적으로 그들의 성장에 기여하는 것이 차별점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대퇴사 시대, 비대면 일터, 일에 대한 기업과 직장인의 관점 변화로 교육, 육성, 채용의 통합이 올바른 방향임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관련해서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는 서비스가 워크샘플테스트 기반 채용평가모델인 익스턴십이죠. 지금까지 진행한 채용에서 성사율 90% 이상, 목표인원대비 초과채용율 126%를 기록했고, 지원자도 워크샘플테스트 수행과정에서 기업의 일하는 방식을 검증하고 입사할 수 있어 신규입사자의 조기 퇴사 비율이 낮습니다.” 


코멘토는 커리어 커뮤니티를 사람과 사람의 ‘관계’ 중심으로 발전시키고자 한다. 일과 직장을 넘어 삶에서의 여러 고민을 털어놓고 해결을 위한 인사이트를 얻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하는 것이다.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신만의 역량·경력개발 로드맵을 그리며 행복한 삶을 만들어줄 수 있는 업과 직장을 꿈꾼다. 그렇기에 커리어 중심 학습을 제공하는 코멘토가 앞으로도 기업과 사람이 성장에의 기회와 인사이트를 얻는 터전으로써 더욱 큰 역할을 해주길 응원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hrd.co.kr/news/view.php?idx=505369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