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3-21 10:54:09
기사수정

▲ 삼성전자는 광주시 서구 삼성화재 상무사옥에서 `C랩 아웃사이드 광주 캠퍼스` 개소식을 열었다. (사진 출처: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지난 3월 20일 C랩 아웃사이드 광주 캠퍼스를 열고 운영에 돌입했다. C랩 아웃사이드는 2018년부터 삼성전자가 운영해 온 외부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이다.


삼성전자는 혁신 기술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C랩 아웃사이드를 진행해왔다. 다만 수도권 위주로 프로그램이 진행돼 잠재력과 성장가능성이 높은 지역 업체들이 참여하기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에 삼성전자는 지난달 대구를 시작으로 지역에도 캠퍼스를 조성하기로 결정했다. 


광주시 서구 삼성화재 상무사옥에 마련된 C랩 아웃사이드 광주 캠퍼스는 스타트업 업무공간, 네트워킹공간, 회의실, C랩파트너 사무실, 휴게공간 등을 갖췄다. 삼성전자가 광주 상무지구는 캠퍼스를 마련한 이유는 스케일업 과정에서 다양한 협력 기회를 모색할 수 있어서다. 상무지구는 시청과 주요 대기업 지역본부가 위치해 광주의 경제∙행정 중심지다. 때문에 행정적 편의를 도모하기에도 좋다. 


랩 아웃사이드 광주는 업체 선발부터 육성, 사업 협력, 투자 유치까지 C랩 아웃사이드 특징과 노하우를 그대로 이식했다. 이를 통해 광주 스타트업들을 지원·육성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는 계획이다. 매년 광주에서 별도로 공모전을 진행, 지역 스타트업을 활성화하고, 삼성전자 임직원이 업체별로 일대일로 코칭을 해줄 계획이다. 


광주캠퍼스 개소와 함께 1기 지원업체들도 선정됐다. AI 기반 생체정보 인증·결제 솔루션 기업인 고스트패스, 대용량 AI 모델 구현을 위한 자동 압축·포맷 변환 솔루션을 만든 클리카, AI 활용 동물 생체 분석과 가축 케어 플랫폼을 개발한 인트플로우, 얼굴 영상으로 건강·감정을 모니터링하는 감성택, 에너지 절감 냉각 소재를 개발하는 포엘 등 인공지능(AI)과 헬스케어, 소재부품 분야 스타트업 5개사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AI 혁신거점'이라는 지역 특성에 맞게 AI 분야 스타트업을 중점 선발했다"며 "초기 단계 스타트업이 신속하게 안착해 지역경제 발전의 촉진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C랩 아웃사이드 광주에 선정된 스타트업들은 최대 1억원의 사업지원금, 성장 단계별 맞춤형 컨설팅, 삼성전자와 계열사와의 협력 기회 제공, CES 등 국내외 IT 전시회 참가, 국내외 판로 개척 등을 1년 간 지원받는다. 


삼성전자는 C랩 아웃사이드 광주가 지역 혁신 스타트업의 인큐베이터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C랩 아웃사이드 서울과의 다양한 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해 조기 성장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광주지역 인재 육성, 제조 기술 혁신 활동이 이뤄지고 있어, 시너지 효과가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삼성전자는 광주사업장내에서 삼성청년SW아카데미(SSAFY)를 운영해왔다. 최근에는 AI 특화 인재를 키우기 위해 광주과학기술원(GIST)과 채용연계형 석사과정인 지능형 모터 트랙을 신설했다. 또 스마트가전 제조 본산임을 고려해 광주지역 중소·중견제조기업의 스마트공장 전환을 지원하고, 협력사 임직원에게 무상으로 직무 교육을 실시 중이다. 


다음달 C랩 아웃사이드 경북까지 개소하면 삼성전자의 지역별 특화 투자가 속도를 낼 것으로 관측된다. 삼성은 계열사 사업장을 중심으로 10년 간 60조1000억원을 투자한다. 반도체 패키지와 최첨단 디스플레이, 차세대 배터리, 스마트폰, 전기부품, 소재 등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는 분야에서 지역별로 특화 사업을 키워 회사의 장기 동력을 확보한기 위함이다. 지역 기업의 자금, 기술, 인력 등을 지원해 지속가능한 모델을 구축하는 작업을 통해 지역 풀뿌리 기업이 성장하고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되는 등 선순환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점쳐진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hrd.co.kr/news/view.php?idx=505403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