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추천 강사: 전은지 (주)한국역량교육진흥원 대표] 역량의 발견과 개발을 이끄는 비전디렉터 - 삶의 가치 창출과 기반 마련의 동반자 - 『월간HRD』 2022년 9월호
  • 기사등록 2022-08-31 20:07:10
기사수정



전은지 (주)한국역량교육진흥원 대표


경력 사항

(주)한국역량교육진흥원 대표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외래교수

TI에듀연구소 소장

통일방폭전기(주) 연구소 소장

케이잡스 수석컨설턴트

농림축산식품부 콘텐츠 자문위원


학력 사항

중앙대학교 대학원 인적자원개발학전공 박사 수료

중앙대학교 대학원 평생교육전공 석사


대표 저서

『스타벅스 파워』(brainLEO, 2022)

『이상한 대화의 비밀』(brainLEO, 2021)

『유대인을 만나다』(brainLEO, 2021)



“지식을 쌓고 통찰력을 기르는 교육을 제공해서 

학습자가 사회의 훌륭한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전은지 한국역량교육진흥원 대표는 커리어 설계, 진로 역량, 디자인 씽킹 등의 영역에서 미래 인재를 교육하며, 심리진단도구 기반 조직활성화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이 강점을 찾도록 돕고 있다. 또한, 그는 트렌드를 교육 콘텐츠에 담아내며 연령이 다양한 학습자들의 흥미를 끄는 교육설계에도 열과 성을 다하고 있다. 학습자들이 삶의 기반을 만들고, 소중한 고유의 가치를 찾아 지켜갈 수 있도록 헌신하겠다는 소명을 지켜가기 위함이다.



전은지 한국역량교육진흥원 대표는 대학원에서 평생교육을 전공하며 교육자로서의 여정을 시작했다. 당시 그는 전문성을 강화하는 과정에서 우연히 초등학생 대인관계교육 강사로 활동할 기회를 얻었다. 그는 매우 긴장했던 가운데서도 사람과 사람의 상호작용과 사람에의 이해를 기반으로 하는 강의에 매력을 느꼈다. 



▲ 전은지 대표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미래 융합인재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교육하고 있다.



이후 그는 사회 입문을 준비하는 학생들과 사회초년병들을 대상으로 진로 및 취업 강의를 제공하며 꾸준히 강사로서 경쟁력을 키워갔다. 그러다가 전 대표는 안산에서 청년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됐다. 그곳에서 전 대표는 절박하게 취업을 준비하는 미혼모 학생들이 그들의 아이와 삶의 소중한 가치를 지키기 위해 열의를 다하는 모습을 목격하며 전문성에 사명감을 더하게 됐다. 그는 “지식을 제공하며 학습자들의 자립을 돕는 교육자가 견뎌야 하는 무게감을 깨닫게 됐습니다.”라며 당시의 느낌을 공유했다. 또한, 그는 “자신을 발전시키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게 만든다는 ‘강사라는 업의 매력’도 다시금 느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이렇듯 삶의 궤적에 큰 시사점을 준 경험을 통해 전 대표는 한국역량교육진흥원을 세웠고 청소년 진로 교육과 심리 기반의 조직 내 갈등관리, 소통, 이해와 디자인 씽킹 및 신입사원 교육에서 자신의 경쟁력과 존재감을 높여갔다. 이외에도 그는 통일방폭전기 연구소 소장으로 활동하며 중소기업 대상 안전교육과 비즈니스 기본 이해, 성희롱 등의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특히 그는 ‘세대를 아우르는 공감력’과 ‘게이미피케이션 강의’를 자신의 강점으로 꼽으며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조직활성화 과정의 핵심은 바로 세대 사이의 소통입니다. 관련해서 저는 젊은 세대와 기성세대의 대화 방식을 잘 이해하고 있기에 가교 역할을 해내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저는 학습자들이 교육의 주제를 더욱 확실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주제와 연결된 다채로운 퀴즈를 제공하며 몰입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물론 젊은 세대의 기호와 니즈는 정의하기 어렵고, 계속해서 변화합니다. 그에 따라 교육 콘텐츠를 시의적절하게 변화시키며 트렌드를 반영한 MBTI 기반 조직 활성화 프로그램도 개발해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 전은지 대표는 학습자들이 자신의 내면에 잠재된 역량을 끌어내도록 이끄는 비전디렉터로서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전 대표는 코로나19 팬데믹이 지속되며 사회 구성원 간의 심리적 격차가 커진 까닭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갖춰야 할 사고와 행동을 일컫는 ‘공동체 역량’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여러 조직에서 구성원 간의 친밀감을 높일 수 있는 협력의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을 많이 요청하고 있고, 그 교육을 잘 해냈을 때 HRD 담당자의 만족도가 높았습니다.”라고 전해줬다. 또한, 그는 교육 이후 학습자의 역량과 조직활성화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사후 보고서를 제공하며 정밀한 교육 평가를 돕고 있다. 아울러 그는 지금보다 복지 수준이 높아져야 한다고 강조하며 앞으로 미혼모 센터를 운영해 미혼모들의 불편함 없는 사회생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싶다는 의지를 밝혔다.


여전한 팬데믹 상황과 ESG 경영으로 인해 기업은 구성원 간의 소통과 협력, 갈등 해결, 사회적 가치 실현에 도움이 되는 교육들을 희망하고 있다. 또한, 시대와 세대가 바뀌는 속도가 빨라지고 있어서 젊은 구성원의 마음을 사로잡고 적시에 그들의 역량개발에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교육이 중요해지고 있다. 그런 만큼 비전디렉터로서 다양한 조직 구성원 나아가 사회 소외계층의 역량개발에 헌신하는 전은지 대표의 행보는 주목할 필요가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hrd.co.kr/news/view.php?idx=505356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