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개인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개인의 선호도와 행동을 기반으로 한 ‘맞춤형 서비스와 경험’이 키워드로 자리하고 있다. 일터의 직장인들 역시 개인적인 커리어 목표와 라이프스타일이 반영된 학습을 통해 성장하길 원하고 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이런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프로클래스(PROCLASS)’라는 솔루션을 개발했다. 프로클래스는 생성형 AI 기술과 ‘학습여정(Learning Journey)’이 적용되어 개인에게 최적화된 학습경험을 추천하고 이로써 학습자들이 일과 삶 모두에서 ‘프로’가 되도록 지원하고 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사람을 움직이고 세상을 변화시킵니다’라는 미션 아래 컨설팅, 콘텐츠, 플랫폼 등 전문성과 안정성을 검증받은 HRD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국내 온라인 교육 서비스를 선도하며 공공기관, 지자체, 민간기업 등 3,000여 고객사에 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많은 성과를 일궈온 중에도 시장의 흐름을 놓치지 않았다. 사용자 중심의 UX·UI 설계가 최신 트렌드인 만큼 현대경제연구원은 에듀테크가 나아가야 할 방향 역시 개인화된 역량개발 서비스를 구현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 결과 탄생한 솔루션이 바로 ‘프로클래스(PROCLASS)’이다. 프로클래스의 정체성은 ‘커리어 내비게이션’이다. 프로클래스에는 현대경제연구원의 지식 서비스인 ‘Creative TV’의 콘텐츠가 탑재되어 있다. 리더십, 비즈니스, 이슈·트렌드, 인문·교양 등 다양한 분야의 1만여 콘텐츠는 현대경제연구원이 직접 제작했다. 그러나 프로클래스는 단순히 콘텐츠를 제공하는 기능만 가진 솔루션이 아니다. 퀴즈, 요약과 같은 AI가 적용된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해 학습에 재미를 더해주며, 이를 통해 학습자가 자신만의 커리어를 지속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독려하기 때문이다.현대경제연구원은 다수의 B2C 앱 개발 경험을 가진 스타트업과 함께 프로클래스를 기획, 설계, 개발하면서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솔루션’을 목표로 잡았다.
그중에서도 가파른 상승세를 그리며 발전하고 있는 생성형 AI의 선제적 접목에 방점을 찍었다. 이런 의도를 보여주는 기능이 ‘프클AI’이다. 프클AI는 사용자가 던진 질문과 관련성 높은 콘텐츠를 추천해준다. 가령 청중 앞에서 말해야 하는 상황에 놓인 학습자가 ‘발표 스킬 습득’ 혹은 ‘효과적인 회의 운영’과 같은 내용을 질문하면 그 즉시 자신에게 필요한 스킬들을 학습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챗봇’, ‘퀴즈’, ‘세줄요약’과 같은 AI 어시스턴트 기능은 학습의 효과성을 높여준다. 이로써 프로클래스는 동기부여, 깨달음,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넛지(Nudge)’ 역할을 해내고 있다. 아울러 프로클래스는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진행률과 달성률 및 선호 분야를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는 곧 HRD담당자들은 프로클래스를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문화를 조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관련해서 현대경제연구원은 HRD담당자들에게 다음의 제언을 건넸다.
“일터에서의 학습은 ‘워터링’과 같습니다. 콩나물에 물을 주면 주루룩 밑으로 다 빠지는 것 같지만 결국은 성장하죠. HRD담당자들의 과제는 조직 내에 지속적으로 지식과 기술을 유입시켜서 임직원이 쉽게 학습하고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핵심은 ‘내가 잘하고 있는가’에 대한 피드백과 코칭입니다. 유관해서 프로클래스 시범 운영에 참여한 어느 고객사는 프로클래스를 멘토링 프로그램에 활용하고 있는데 오프라인 그룹별 스터디를 비롯해 학습 콘텐츠 추천 활성화에서 높은 만족도를 표하고 있습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프로클래스가 ‘최고의’ 혹은 ‘한계 없는’보다는 ‘진정 학습자를 변화시키는 솔루션’이라는 수식어를 얻길 희망한다. 작심삼일로 끝날 학습을 작심백일로 만들도록 동기부여하고, 보안 정책, 인력 분산, 예산 부족 등을 이유로 교육을 시행하지 못하고 있는 조직들이 프로클래스를 통해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성장을 이루도록 기여하고 싶기 때문이다. 이렇게 가치 있는 바람이 반영된 프로클래스는 HRD담당자들을 비롯해 프로가 되고 싶은 수많은 학습자를 위한 솔루션으로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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