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4-02-26 13:13:15
기사수정


태초의 휴가 있는 설악산 대청봉 아래 '설악힐링타운'이 세워졌다. 이곳에서 세상 처음으로 '인생경영학교'가 문을 열었다.
2월부터는 '일생', '멈춤-힐링캠프' 실시한다.



설악힐링타운’은 동해의 기운이 하늘로 치솟고, 하늘의 기운이 동해로 내리뻗어 서로 만나는 지점에 자리 잡고 있다. 태초(太初)의 휴(休)가 살아 숨 쉬는 설악산 대청봉 아래 호수를 낀 계곡에 있는 이곳은 설악산 하늘 아래 고요한 자연 속, 설악힐링타운은 산과 바다, 계곡과 호수 그리고 온천이 연결된 천혜의 자기성찰 연수원으로 5천여 평의 연수시설에 최대 30명 수용의 소수 정원을 고집하며 전자매체(TV, 인터넷 등)를 모두 없애고 강사 없이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특별한 곳이다. 
인생경영학교 입구 교훈석에는 ‘一生’이 새겨져있다. 오직 한 번의 인생, 잠시 멈추고 조용히 성찰하면서 ‘참’나의 가치와 인생의 미래를 찾는다는 의미이다. 우리는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이 세상에 태어났다. 나는 누구인가? 지금의 나와 진정한 나는 어떻게 다른가? 지금의 나는 어디에서 비롯되었는가? 내가 원하는 삶은 무엇인가? 
윌리엄 제임스는 “사고가 변하면 행동이 변하고, 행동이 변하면 습관이 변하고, 습관이 변하면 운명이 변하고, 운명이 변하면 인생이 변한다.”고 말했다. 인생변화법칙을 말하는 인생경영학교장이자 인생전략가 엄준하 박사 또한 “인생은 마음에 그리는 대로 이루어지고 강렬하게 생각하는 것이 현실로 나타난다”며 생각과 철학, 행위와 행동이 원인이 되어 결과를 낳는다고 했다. 
“일어나는 모든 일에는 원인이 존재하는 인과응보의 법칙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동안 운명이라는 보이지 않는 힘에 인생을 지배당하는 순응적 삶에 길들여 있는데, 운명보다 인과응보의 법칙이 더 우월하여 원인을 바꾸면 즉, 생각의 원천을 바꾸면 결과를 바꿀 수 있습니다. 불교에서는 사념(思念)이 업(業)을 만든다고 했습니다. 업(Karma)은 현상을 만들어 내는 원동력으로써 그동안의 학습과 경험이 생각과 철학을 만드는 원천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인적자원개발(HRD)은 개인이나 조직의 성과창출을 위한 전략이며, 그 활동이 바로 경영이라고 말하는 학교장 엄준하 박사는 경영이란 지속적인 가치창출을 위한 체계적인 활동으로서 조직차원에서는 가정경영, 기업경영, 국가경영 등이 있으며 개인차원에서는 인생경영이 있는데, 네트워크 혁명으로 더욱 다양화, 복잡화된 개개인의 욕구와 조직의 미션이 조화를 이룰 때 사람은 행복해지고 조직은 성과를 이룰 수 있다고 한다. 그러면서 “인생경영은 성찰을 통하여 진정한 자아(自我)를 발견하고, 내가 누구인지? 왜 일하는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삶의 가치를 명확히 하고 그 목표 달성을 위한 체계적인 계획과 지속적인 실천을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 설악힐링타운 표지석 (위), 인생경영학교 교훈석 (아래)

잠시 멈춤을 통하여 현재와 미래의 자신을 성찰하고 인생항로를 바로 세우는 곳 ‘인생경영학교’는 사회 지도자의 자아성찰과 인간성 회복을 목적으로 한 휴식과 명상, 성찰교육 전문연수원이다. 명상과 비우기→자아성찰과 자아발견→에너지 충전의 과정을 통해 ‘참 나를 회복’하는 내용을 기초로 주중에는 ‘사회와 기업체 지도자의 자아성찰 교육프로그램’을, 주말에는 ‘교육전문가와 그 가족 힐링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설악산과 동해안, 척산온천 등 천혜의 자연환경과 연결한 힐링관광 프로그램도 제공된다.
 
‘참’ 나의 회복과 인생항로 설정 ‘일생(一生)’ 프로그램
‘일생(一生)’은 인생경영학교 대표 프로그램으로서, 휴식과 자아성찰을 통한 참 나의 회복과 인생항로 재설정을 목적으로 4Re(Relaxation-Reflection-Recharge-Replace) 프로세스로 개발되었다. 전체 일정이 참여식 교육으로 1박 2일에서 4박 5일간 진행된다. 모듈1의 ‘Relaxation’은 1) 참가자 집단 역학을 통한 심신이완과 감각 각성 ‘Group Dynamics은’ 2) 호흡 명상, 걷기 명상, 체험 명상 ‘Meditation’, 모듈2의 ‘Reflection’은 1) 자기 긍정도 검사와 자기의 각성·탐구·표현 ‘self-examination’ 2) Phantasy에 의한 자기탐구와 자기발견, Check-List 작성 ‘Who am I?’로 구성되며, 모듈3의 ‘Recharge’는 1) 자기발견 여행, 나의 인생지도 ‘Self Discovery’ 2)새로운 나 발견 ‘Image exchange’로, 마지막 모듈4인 ‘Replace’는 1) 라이프 플랜, 미션, 비전 설정, 자아관계를 설정하는 ‘Life management plan’ 2) 인생사명 선언 ‘Life Story’로 진행된다.


▲ 인생경영학교 설악관(본관)
 
휴식과 성찰을 통한 자아 찾기 ‘멈춤-힐링캠프’
 
산과 바다, 계곡과 호수, 그리고 온천에서 이루어지는‘멈춤-힐링캠프’는 주말에 1박 2일, 2박 3일로 개설된다. 잠시 멈추므로 빠르게 살면서 놓쳤던 삶의 의미, 인생의 목표, 가족, 일에 대해 사색하고, 인생의 진정한 가치를 생각해보자는‘멈춤’힐링캠프는 자연 그대로의 시스템을 활용하여 스스로 성찰하고 힐링하는 프로그램이다. 
명상하는 이유는 고요한 시간 속에서 참 나의 모습이 보이기 때문이며, 힐링을 해야 하는 이유는 집착, 번뇌, 욕심을 내려놓고 상처 난 마음을 치유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멈춤-힐링캠프 내용은 인생사색(설악관), 관계성찰(대청관 명상센터), 대청봉계곡과 호수길 걷기 명상, 다짐 해맞이(설악해변), 힐링온천(척산)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전문성’과 ‘창의성’이 아무리 높아도 조직 미션과 비전에 몰입할 수 없다면 조직성과 창출이 불가능하므로 이제는 지식과 기술습득에 앞서 가치관과 태도 교육을 우선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인생경영학교 엄준하 교장은 “성인교육은 강의식 교육과 행동훈련으로 성과를 낼 수 없으며 오직 학습자 자신의 성찰을 통해서만 행동변화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 설악힐링타운은 설악관, 계곡휴하우스, 대청관 3개 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관인 설악관은 구 숭의여대 설악수련장을 리모델링 한 건물로써 약 5천여 평의 대지 위에 학습센터, 명상실(비움 방, 채움 방), 한실숙소, 지원사무실(팔각정), 공동샤워장, 공동취사방, 세탁실, 사우나찜질방(공사 중) 등이 있으며, 본관 입구 계곡에 있는 계곡 하우스에는 식당 겸 북카페와 2층에 휴하우스 펜션이 있다.
본관에서 대청봉 방향으로 1.2km에 위치한 둔전 호수와 조계종 탄생 종찰인 진전사와 대청호수를 끼고 1km로 들어가면 설악산 대청봉 아래 2층 건물의 대청관이 있다. 대청관은 명상센터로써 수백만 평의 설악산국립공원과 맞닿은 태고의 자연환경을 자랑한다.







<월간HRD>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hrd.co.kr/news/view.php?idx=38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