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4-10-06 10:14:03
기사수정

교육을 몇 번 받았다고 해서 사람이 바뀐다는 것은 허구다. 교육에 대한 과도한 판타지는 학습자나 교육자 모두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다. “교육이 만사가 아니다. 제도와 사람, 시스템, 가치관 등의 문제 등을 함께 고민하고 대책을 만들어 매뉴얼화, 액션화해야 한다.” 김한준 비전홀딩스 대표가 고민하는 HRD의 숙제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임직원뿐만 아니라 일반 학생들이나 가정까지 배려하는 마음이라고 그는 강조한다.


▲ 김한준 대표는 100세 시대까지 준비할 수 있는 전생애 교육 컨텐츠개발에 한창이다.


참여식 수업과 사후 평가로 신뢰 쌓는다
비전홀딩스는 2003년 Y-HRD 아카데미로 출발하여, 지금까지 10년이 넘도록 ‘성장, 행동, 나눔’이란 가치 아래 다양한 교육서비스를 교육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HR 솔루션을 수행하고, 교육·경영컨설팅을 진행하는 것은 물론, 세미나나 포럼 진행과 도서출판도 겸하고 있다. 그 결과 평생교육시설 지정기관으로 인증 받고, 정부 위탁 교육도 진행하는 등 그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비전홀딩스 교육의 강점은 참여식 수업과 철저한 평가시스템에 있다. 김한준 대표는 “교육생들이 수업시간에 가만히 앉아서 수업을 들을 수 없을 정도로 실습하고, 스스로 자신을 진단하고, 현안에 대해 토의하고 대책방안까지 만드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하고 있다”며 “수업과정 내내 교육생들은 조금 힘들 정도로 교육에 몰입해야 하기 때문에 학습 참여율이 높다”고 말했다. 또한 교육이 끝나면 인사담당자와 협의해 액션플랜을 작성하도록 하여 교육과정이 끝난 후에도 학습내용이 지속되도록 관리하고 있다.
이를 위해 사전과 중간, 사후, 3단계 교육평가시스템을 연계시켜 끝까지 책임지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기업들과 교육생들로부터 신뢰를 얻고 있다. 평가 내용은 그래프로 만들어서 각 역량의 변화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교육생들은 자신의 성취 정도를 실질적인 지표로 얻을 수 있어 높은 성취감과 만족도를 얻는다.


중소기업 살리기에 앞장선다
현재 비전홀딩스는 고용노동부, 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2014년도 중소기업 핵심직무능력향상 교육프로그램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일정은 ▲7Tech 리더십 ver 2.0 ▲Star Follower 만들기 ▲위기관리 리더십 ▲新경영 Rap Up ▲세일즈 상담 및 제안경쟁 Plantation 등으로 이뤄져있다. 이들은 각각 역량강화 리더십, 팔로워십 리더십, 위기관리 리더십, 성과관리 리더십, 영업·마케팅을 주제로 한다.
특히 ‘7Tech 리더십’은 핵심리더들의 7가지 핵심역량을 선별해 모듈화한 교육프로그램이다.


김 대표는 “조직에서 성공하는 리더들은 이 7가지 역량을 잘 조절해 탁월한 경쟁력을 가지고 회사를 끌어가고 있다”며 “이를 토대로 이론과 실습, 토론, 발표, 명상, 액션플랜까지 진행하고 있어 상당한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비전홀딩스에서는 기업교육 및 역량강화에 힘쓰는 중소기업들에게 ‘중소기업 HRD 대상’을 수여하는 활동을 작년부터 진행하고 있다.
“정부나 협회들에서 기업교육을 위해 많은 활동을 하고 있지만 정작 중소기업들만을 위한 내용들은 미진합니다. 중소기업이 살아나야 할 방법을 찾기 위해 저희가 오랫동안 개발해 인정받은 평가툴을 기초로 이 행사를 마련했습니다.”

▲ 조별로 직무능력향상 수업을 하는 모습
▲ 교육생들이 자신의 역량을 자체 평가하고 있다.
▲ 중소기업 핵심직무능력 향상과정 단체사진


은퇴 이후와 가정까지 챙기는 교육 프로그램 만든다
현재 비전홀딩스에 찾아오는 교육생만 2,200명이 넘는다. 교육 받는 기업들도 270여 개가 넘으며, 대기업은 물론 대학이나 교육기관에서도 이곳을 찾는다. 그만큼 매년 강의나 평가툴을 업데이트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따라서 전문강사들이나 지도교수들이 함께 TFT를 결성해 몇 달 동안 새로운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그 동안의 강의법이나 교육프로그램을 모니터링 하고 있다. 교육생들의 니즈를 분석하고, 이에 걸맞은 HRD 트렌드를 찾아 접목시키는 일에도 적극적이다.
이를 바탕으로 비전홀딩스에서 추진하고 있는 계획이 전생애를 아우르는 교육 콘텐츠다. 청소년 21세기 리더 사관학교와 예비부부학교, 세컨드 라이프 플래너 등 각 시기마다 필요한 프로그램은 거의 완성단계에 있다.
김 대표는 “가정이 안정되어야 탈선도 없고 인성도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며 “이를 토대로 100세 시대까지 준비할 수 있도록 가치 있고 좋아하는 일을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싶다”고 말했다.
 
글·사진 김관모 기자



▶ 김한준 비전홀딩스 대표
미국 San Francisco University 교육학 박사(D.D.)
연세대학교 대학원(인적자원개발 전공) 졸업
숭실대학교 대학원 (평생교육학과) 박사과정
경희대학교 겸임교수
성공리더스협회(ALA) 회장
한국산업인력공단 중소기업 핵심직무능력향상 지원사업 심사평가 위원
한국산업인력공단 HRD 우수기관 인증심사위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Best 인적자원개발(HRD)우수기관 인증제 심사위원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hrd.co.kr/news/view.php?idx=500008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