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7-17 11:51:26
기사수정

▲ 구성원의 아이디어 발굴 및 지원을 위해 진행된 우아한형제들의 사내 해커톤 현장. (사진 출처: 우아한형제들)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은 구성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 및 지원하기 위해 사내 해커톤 ‘우아톤 2023’을 지난 7월 13일부터 이틀간 송파구 소재 우아한형제들 오피스에서 진행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우아톤 2023’은 아이디어 경연 차원에서 마무리된 이전 사내 해커톤과 달리 선정된 프로젝트를 실제 배민 서비스에 적용한다는 계획으로 진행됐다. 우아한형제들 측은 “이러한 차별점 덕에 이번 해커톤에 대한 구성원들의 참여 열기가 더욱 뜨거웠다.”고 전했다.


‘배민 서비스에 접목하는 생성 AI 서비스 개발’을 주제로 진행된 이번 우아톤2023에는 우아한형제들 직원 총 109명(23개 팀)이 참여했으며, 행사는 무박 2일로 진행됐다. 첫날 각 팀들은 사전 신청 시 제출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실제 구현 가능한 프로토타입의 서비스를 만들고 다음날인 14일에는 각 팀별로 완성한 프로젝트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이번 우아톤에서는 서비스 개발 조건으로 ▲고객경험 혁신 ▲운영 효율화 ▲생산성 개선 (3가지 중 1개 이상 해당)이 제시됐다. 프로젝트 결과물들에 대한 심사 및 검토를 거쳐 실제 배민 서비스에 활용할 계획이기 때문에 이러한 개발 조건이 적용됐다. 


실제 발표회에서는 배민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업주 뿐만 아니라 서비스를 운영하는 사내 개발 및 사업부서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프로젝트들도 소개돼 참가자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이외에도 ▲배민 리뷰 요약 키워드 및 통계 제공 ▲기분에 따른 메뉴 추천 ▲주문 내역 활용한 레시피 추천 ▲주문 데이터 기반 배달 MBTI 생성 등 참신하고 기발한 여러 아이디어들이 돋보였다. 특히 발표회 데모 시연 도중 즉흥적으로 심사위원의 기분을 입력해 음식을 추천해주는 장면이 연출돼 흥미를 자아내기도 했다.


한편, 이번 사내 해커톤 행사는 마이크로소프트(MS)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언어모델인 ‘애저 오픈AI(Azure OpenAI) 서비스’ 환경에서 진행됐으며, 이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는 참여자들에게 관련 사전 교육 및 현장 지원을 제공했다.


송재하 우아한형제들 CTO는 “우아한형제들은 우아톤을 포함해 직군에 상관없이 다양한 구성원들이 서비스 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여러 채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열정을 가진 사내 인재들이 마음껏 이를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hrd.co.kr/news/view.php?idx=505430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