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11-29 20:23:16
  • 수정 2023-12-01 20:15:01
기사수정

▲ 임동명 부커스 대표이사는 전자책 시장에서 축적한 오랜 경력을 바탕으로 시대에 걸맞은 독서문화 형성에 공헌하고 있다.



활자보다 영상 매체가 익숙한 시대다. 그에 따라 독서의 형태도 달라지고 있다. 이는 ‘책을 읽는 사람’을 뜻하는 독서교육 플랫폼 부커스(bookers)를 보면 확인할 수 있는데 구독형 전자책과 오디오북 서비스가 그것이다. 부커스는 다양한 분야에 걸쳐 12만여 콘텐츠를 확보하고 있고, AI 기술도 활용하며 독서의 다채로움과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부커스는 책의 내용을 기록하고, 다른 사용자와 토론하고, 나만의 글을 쓰는 기능 등도 제공하는데 이는 독서와 교육의 결합 측면에서 인상적인 행보다.


부커스는 도서관, 학교, 정부,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기업 등 다양한 기관을 대상으로 디지털 도서를 지원하는 구독형 전자책 전문 플랫폼이다. 고객이 다양한 만큼 대학교재, 해외원서, 전자잡지, 웹소설 등 분야를 막론하고 12만여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으며, AI 오디오북도 추가하며 독서의 편의성도 높이고 있다.전자책 시장은 점점 규모가 커지고 있다.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는 뜻이다. 그 가운데 부커스는 ‘B2B 고도화’ 측면에서 차별화를 이뤄냈다. 배경을 살펴보면 전자도서관 운영기관은 사용자들의 정보와 수많은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매우 어렵다. 이를 보며 부커스는 운영기관들이 독서활동 지향점에 맞춰 플랫폼에서 원하는 콘텐츠를 선별해서 큐레이션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자체적으로 플랫폼을 개발하는 인력과 기업부설 연구소를 운영하며 복지, 교육, 동아리 등의 취지에 맞춰 수준 높은 커스터마이징을 지원한다.



▲ 부커스 서비스 메인 화면.



부커스의 경쟁력은 구독하는 방식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회원 수에 따른 정액제 서비스, 독서량에 따른 종량제 서비스, 단말기 특정 서비스를 위한 대여 서비스를 선택하여 많은 도서를 예산에 국한되지 않고 최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니 최신 도서를 대기시간 없이 이용하는 편의성을 맛볼 수 있다. 관련해서 임동명 부커스 대표이사는 오랜 업력에 따른 통찰력을 바탕으로 다음의 설명을 건넸다.


“부커스는 언제나 사용자의 편의성과 환경 구축의 유연성에 집중해왔습니다. 이는 제가 20년 이상 전자책 분야에서 사업을 기획, 개발, 운영해왔고 콘텐츠 영업까지 해보면서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도출한 키워드입니다. 그동안 대기시간을 거쳐야 책을 빌려볼 수 있었던 전자도서관의 한계와 전자책 시장에서 콘텐츠들이 연결되는 모습을 보면서 사용자들이 어떤 부분에서 불편을 겪었는지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정리하면 경력, 노하우, 전문성이 시장의 흐름을 예측하고, 그에 대응하며 서비스를 고도화할 수 있었던 원동력입니다.”


부커스는 독서교육 전문 플랫폼을 지향하는 만큼 효과적인 독서를 위한 기능도 탑재하고 있다. 사용자들은 부커스 내에서 독후감을 작성해서 독서활동을 인증하고 운영자는 그 기록을 확인할 수 있으며, 도서를 지정한 다음 댓글을 통한 독서토론도 가능하다. 또한, 사용자는 책을 읽으면서 중요하다고 생각한 내용을 기록할 수 있는 리딩노트를 활용할 수 있는데, 페이지와 내용을 따로 발췌해서 정리할 수 있다. 운영자들에겐 개인별 도서 교육통계가 제공된다. 이를 통해서 운영자들은 사용자들이 어떤 책을 읽었는지, 월별 혹은 연도별로 독서량과 독서 분야는 어떻게 되는지, 사용자들이 추천 도서를 얼마만큼 읽었는지 등을 정확한 데이터에 기반해서 확인할 수 있다. 해당 데이터는 독서경영에서 매우 유익하다. 이러한 차별성과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부커스는 ‘책을 읽는 사람’이라는 회사명에 걸맞게 사람이 책을 읽는 환경을 더욱 발전시키는 모든 과정을 사업영역으로 삼고 있다. 그러니 고객 맞춤형 서비스의 수준은 자연스럽게 높아지고 있다.



▲ 부커스는 다양한 디지털 기기에서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 다. 사진은 필기 기능을 보여주는 화면이다.



누구든 온라인에서 다양한 콘텐츠와 플랫폼을 개발해서 활용할 수 있고, 변화가 일상으로 자리한 세상에선 빠르게 문제를 찾아내서 해결하는 역량이 중요하다. 또한, 예나 지금이나 독서는 정보, 지식, 지혜를 손쉽게 얻는 방법이다. 독서가 역량개발 측면에서 언제나 높은 평가와 많은 사랑을 받는 이유다. 이런 일들을 전자책 시장에서 해내고 있는 솔루션이 부커스다. 그러니 부커스가 언제, 어디서든 책을 읽으며 변화하고 성장하는 기업과 사람이 많아지는 데 큰 영향력을 발휘해주길 응원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hrd.co.kr/news/view.php?idx=505459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