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12-28 18:36:32
기사수정


'문제는 입사 후 그다음부터다!'


11명의 HR 실무자가 현장에서 축적한 온보딩의 핵심 노하우


온보딩


김윤정, 김정현, 박진일, 박찬규, 박한샘, 

장정관, 전수정, 정우성, 조한경, 지정훈 공동저자


플랜비디자인 펴냄

 

새로운 직장에 빠르게 적응해서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은 회사와 신규 입사자 모두가 바라는 그림이다. 그래서 11명의 HR 실무자는 그간 현장에서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온보딩 안내서를 만들었다. 채용과 입사는 끝이 아니다. 문제는 그다음부터다.



▶저자소개


김윤정 Lucy

어떤 사람으로 기억될 것인가? 컨설팅회사를 운영하며 문제해결,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대학원에서 HRD를 전공하고 기업과 기관에서 인사, 교육팀을 거치면서 결국 ‘사람에 대한 일’에 오늘도 매진하고 있습니다.


김정현 Sloane

채용플랫폼 CATCH를 운영합니다. 화학을 전공하고, MBA를 수료했습니다. 교육 분야에서 경력을 쌓던 중, 진학사 캐치의 초기 멤버로 합류했습니다. HR은 초면이지만, 직접 부딪히며 5년 만에 월 600만 명이 방문하는 채용플랫폼이 되었습니다. 한국경제 칼럼 필진, 서울대 경력개발센터 면접관으로도 활동 중입니다.


김화정 Emily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것이 좋아서 기업교육&조직문화 업무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지주사 등 다양한 조직을 경험하며 해외법인 및 국내교육, 조직문화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현재 본그룹(본아이에프) 지주사에서 교육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나의 성장을 바탕으로 주변 사람들의 성장과 성공을 돕는 삶을 살고자 합니다.


박진일 Jin

‘사람의 성장이 조직의 성과를 이끄는 열쇠’라고 믿습니다. 삼성생명에서 25년간 인재를 양성하고 리더를 경험한 HRD와 리더십 전문가입니다. 현재는 경영학 박사로서 지식과 경험의 그레이존에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강의, 코칭, 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 리더 포비아 시대에 리더의 올바른 가치를 전하는 리더십 에반젤리스트를 꿈꾸고 있습니다.


박찬규 David

프로그램 개발 업무를 하다가 인사업무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공기업, 중견, 중소기업에서 근무하였고 현재는 IT 스타트업에서 HR 총괄 업무를 담당하고, 한국코치협회 코치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인사조직 관리 석사를 졸업하였습니다. 끊임없는 성장을 위해 책을 읽고 글을 쓰며 공부합니다.


박한샘 Sam

코스맥스 그룹에서 인사정책 및 제도를 기획하는 조직의 팀장을 맡고 있습니다. 많은 HR 이슈를 해결하고, 구성원의 성장을 위한 변화를 주도하는 과정에서 보람을 느끼면서 일하고 있습니다. ‘오늘과 다른 내일’을 위해 살면서 ‘오늘보다 더 성장하는 사람’이 되고자 합니다.


장정관 JK

사람들과 ‘변화와 성장’이란 즐거움을 나누는 일에 가치와 매력을 느낍니다. 조직문화, 리더십, 코칭, 직원경험과 역량개발 영역에서 콘텐츠 경쟁력과 질적 완성도를 높이고 고객의 이슈해결을 돕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조화로운 혁신을 추구하는 하노베이터(Hanovator)를 지향합니다. 한결 같은 사람으로 사람들에게 진정성 있는 울림을 주고 싶습니다.


전수정 Crystal

‘과연 사람이 변할까?’라는 질문에 ‘YES’라고 답합니다. 미련한 신념이 현실이 될 방도를 궁리하는 것이 즐거워 그새 18년을 보냈습니다. 이론보다는 현장에 존재하는 다양한 이슈들을 해결하는 것에 작은 소명 의식을 느끼며 매일 문제 풀이를 하고 있고, 더 나은 풀이식을 만들어내고자 합니다.


정우성 Dean

사실감 높은 HR을 지향하며 강의 및 코칭을 하는 컨설턴트입니다. ‘좋은 환경은 좋은 나에게서 시작된다’는 소신을 가지고 리더와 팔로워 사이에서 이상적인 행동 접점을 찾고자 노력합니다. 현재 교육법인 ㈜와이드비스를 운영하고, 한양대에서 교육공학 박사과정을 밟으며 리더십 체득화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조한겸 Ellie

더 좋은 생각·감정·행동으로 변화를 이끄는 일이 즐거워 15년 이상 ‘변화와 성장의 길잡이’라는 교육적 신념과 사명감으로 강의하고 있습니다. 숭실대에서 코칭 석사 졸업, 한겸에듀센터 대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능력개발원 강사, (사)한국코치협회 KPC코치, 숭실대 한국커리어·학습코칭연구소 선임연구원으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는 『사랑받는 대화법』입니다.


지정훈 Alex

사람 중심의 조직문화를 만드는 일을 행복해하는 라이프스타일 디벨로퍼입니다. 공기업, 대기업을 거쳐 현재는 네오밸류에서 피플앤컬쳐 팀장을 맡고 있습니다. 내가 배우고 경험한 것을 나누는 사람, 그를 통해 항상 성장하는 리더가 되는 것을 꿈꿉니다.



▶책속으로 

신규 입사자는 한동안 막 불려 다니거나 무한 방치되는 경우가 많다. 알아서 하라는 것도 답답할 노릇이지만 이것저것 가르쳐주겠다며 이리저리 불려 다니는 것도 피곤한 일이다. 이렇게 몇 차례 호출당하다 보면 굉장히 지엽적인 업무에 치이기 십상이다. 입사자를 놀리면 안 된다는 강박에 소소한 일거리를 쥐여주는데, 익숙한 게 아니다 보니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이렇게 업무를 수동적으로 받다 보면 코끼리 뒷다리 만지는 격이 될 수 있다. 사업 과 수익 모델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 채 시키는 일을 하게 되는 것이다. 내 업무의 운전대는 내가 잡아야 한다. 43~44쪽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hrd.co.kr/news/view.php?idx=505466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