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HRD info@khrd.co.kr
▲ STEP에서 제공하는 하나마이크론 베트남 현지 근로자 교육과정 예시 화면. (자료 출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이 운영하는 스마트직업훈련플랫폼 STEP( Smart Training Education Platform)이 반도체 전문기업 하나마이크론과 베트남 현지 직원 교육을 위해 협력한다.
온라인평생교육원은 반도체 패키징 기술 직무교육과 산업안전보건교육 등 총 11개 과정을 하나마이크론 베트남 법인 현지 직원 2000여 명을 대상으로 제공한다고 지난 5월 12일 밝혔다.
교육과정은 ‘반도체 차세대 패키지’, ‘반도체 패키지 공정 및 제조 기술’ 등 6개 과정과 AI 휴먼 기술을 활용해 제작한 산업안전보건교육 5개 과정으로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안전 지식과 위험 대응법을 직관적으로 전달하도록 설계됐다.
모든 과정은 베트남어 음성과 자막을 완비했으며, STEP 학습관리시스템 또한 현지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해 사이트의 주요 내용을 베트남어로 변환하는 등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나마이크론(주)은 “글로벌 반도체 기술 경쟁력이 강조됨에 따라, 현지에서 근무하는 외국인 근로자 대상 기술 교육의 필요성도 점차 커지고 있다.”며 “이번 한국기술교육대학교와 협업을 통해 현지 근로자 역량강화 기반을 마련해 뜻깊다.”고 밝혔다.
이문수 한기대 온라인평생교육원 원장은 “이번 협업은 STEP의 개발도상국 및 현지 근로자 교육 사례로 매우 의미있다.”며 “앞으로도 STEP을 활용한 글로벌 인재 양성사업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TEP(www.step.or.kr)은 정부가 지원하는 스마트직업훈련 플랫폼으로 직업훈련기관과 기업 등 700여 기관에 개별화, 맞춤 서비스 지원을 통해 디지털 전환 시대 직업훈련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