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9-02 22:12:19
  • 수정 2020-09-07 20:32:44
기사수정


4차 산업혁명시대로 일컬어지는 이 시대의 기술변화로 인해 빠른 속도로 진행되어 오던 ‘Digital Experience’ 시대가 COVID-19로 인하여 한순간 지구촌에 확산되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기술의 속도를 따라잡기 위한 인적자원개발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는 시기입니다. 그 가운데 몰아닥친 전 세계적 COVID-19의 재앙은 큰 위기이기도 하지만 반대로 중요한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그간 꾸준히 진행되어 오던 ‘Digital Transformation’이 촉진되고 확산되는 계기가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내용에 있어서도 이른바, ‘비대면(Untact) 산업’이라는 키워드가 사회를 지배하는 것을 보면서 지구촌의 모든 사람들이 DX 시대에 있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고, 급변하는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한 평생능력개발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생각하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그간 진행되어 오던 4차 산업혁명의 결과, 크게 발전한 기술들이 적용되면서 비대면 교육이 훨씬 더 효율적으로 진행A되고 있습니다. 이전 산업사회에서 시행되던 집체교육 중심의 일방적, 집단적 교육들이 이제는 개인별, 쌍방향 맞춤교육으로 바뀌어야 하고, 기술적으로도 실현 가능하다는 것이 입증되면서 인적자원개발 분야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는 계기를 맞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대학들은 그간 부분적으로 시행되어 오던 ‘Flipped Learning’, ‘PBL(Project/Problem Based Learning)’ 등의 교육방법과 에듀테크를 활용한 개인별, 맞춤형 교육을 시행할 수 있는 여건이 성숙되어 감에 따라 본격적으로 시행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에서는 이러한 노력들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배전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고, 이러한 성과들이 평생직업능력개발 사업으로 확장되어 적용될 수 있도록 필요한 제도 및 기술적 연구와 정책적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월간HRD』가 지난 30여년간 어려운 여건 하에서 대한민국의 평생능력개발을 위해 고군분투해 온 노력과 이루신 큰 성과에 박수를 보냅니다. 또 다른 30년도 우리 사회의 핵심과제인 인적자원개발이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선도하는 든든한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다해주시기 바랍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hrd.co.kr/news/view.php?idx=505189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