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9-02 22:31:44
  • 수정 2020-09-07 20:36:34
기사수정


처음 온라인 강의를 한 것은 2002년이었습니다. A대학 MBA 과정에서 한 학기 동안 온라인 강의를 하였습니다. 같은 학기에, Y대학에서는 같은 강의를 오프라인으로 하였습니다. 기말과제를 확인했더니 온라인 수강생의 과제가 오프라인 수업을 들은 학생들의 과제보다 더욱 충실해서 깜짝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오프라인 강의를 들은 학생들이 성적이 더 좋을 것으로 예상했었는데, 결과는 반대였습니다. 그때 온라인, 디지털 매체를 통한 교육이 더 성과가 좋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

였습니다. 수강생들은 반복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고, 강사는 계속 컨텐트가 남아 있기 때문에 더 긴장해서 충실한 강의 컨텐트와 강연을 제공할 유인이 있었던 것입니다.

지금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 경험이 가속화되는 시대라고 합니다. 디지털이 강화되면 될수록 역설적으로 아날로그인 인간, 인재의 가치가 더 커집니다. 자판기에서 뽑는 커피보다는 바리스타가 정성스레 내려주는 커피의 소중함을 느끼는 것처럼,디지털과 자동화의 시대에 잘 키운 인재 하나는 너무나도 소중합니다. 그 인재의 니즈에 맞는 개인화된 육성 프로그램, 그 인재의 분야에 특화된 전문화된 육성 프로그램을,디지털 매체와 인공지능 머신러닝 알고리즘의 도움을 받아 효율적으로 구축하고 서비스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학습자에게 가장 적절한 문제와 컨텐트를 추천하고, 학습자의 현 수준을 정확히 진단하여, 학습자가 원하는 목표를 가장 빨리 달성할수 있도록 돕는 인공지능 회사가 한국에 이미 탄생하여 세계 진출을 하는 중이고, 기업과 조직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오직 온라인을 통해 개인화되고 업무에 전문화된 디지털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이 한국에서 활발히 활동 중이기도 합니다.

한국HRD협회는 올해 가상현실 기술과 결합된 온·오프라인 통합 교육 스튜디오 겸 강의장을 만들었습니다. 제가 그 장소에서 강의도 해보고, 학회도 진행해보았는데, Digital Experience가 대단히 좋았습니다. 또한, 한국의 인적자원개발을 선도해온 『월간HRD』의 창간 30주년을 축하드리며, 앞으로 또 한 번의 30년 동안 더욱 기여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hrd.co.kr/news/view.php?idx=505190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