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11-03 17:15:52
  • 수정 2018-08-16 16:36:54
기사수정


사람의 인생은 일생(一生)이다. 누구나 한 번 태어나고 오직 한 번 사는 인생이다. 그 누구도 자신의 삶을 되물리거나 리필할 수 없다. 우리는 그 일생을 가치 있는 삶, 행복한 삶이 되기를 원한다. 그리고 품격 있는 일생이 되기를 원한다.

서양 격언에 ‘학창시절에는 능력을 개발하고, 청년기에는 부지런히 일하면서 노년의 안락함을 준비하고, 노년에는 삶의 지혜를 후손과 이웃에 나누는 아름다운 일생을 계획해야 한다’라고 했듯이 품격 있는 일생을 위해서는 나이에 맞는 계획이 있어야 한다. 

내 영혼의 가치를 높이고 행복하고 품격 있는 일생이 되기 위해서는 일생설계가 먼저 필요하다. 건축가가 자그마한 집 한 채를 짓기 위해서도 세밀한 설계도를 완성하듯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고 먼저 해야 할 일은 내 일생에 대한 설계이다. 아름답고 성공적인 일생 조감도를 그리고, 그것을 연도와 시기별로 분해해서 상세하게 일생설계도를 만드는 것이다.
 
우리는 매일아침 집을 나서면서도 가는 목적지를 정하고 교통 노선을 생각한다. 이삼일 국내 여행을 계획할 때에는 목적지를 고민하고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고, 때론 주위사람의 지혜도 구한다. 여행목적지가 정해지게 되면 더 구체적으로 그곳에 대한 지도를 찾아보고 가장 정확하고 안전하게, 그리고 편안하고 빠르게 도착할 수 있는 교통편도 확인하게 된다. 기차나 버스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지, 아니면 자가용을 이용할지 고민하고 여행경비와 준비물에 대해서도 계획을 세운다.

짧은 여행을 떠날 때도 이렇게 정보를 모으고 철저하게 계획을 세워서 준비를 하지만, 막상 길을 나서면 아쉬운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하물며 계획과 준비 없이 여행을 하고 있다손 치면 어떠한 결과가 뒤따를 것인가. 아마도 여행 중에 길을 잃거나, 엉뚱한 목적지에 도착해 있거나, 도중에 여행경비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우리의 인생여행은 어디로 가고 있는가? 어디만큼 위치해 있는가? 이 길이 내가 원하는 길인가? 인생여행을 시작한 지 얼마가 되었건, 부자건 가난하건, 많이 배웠건 적게 배웠건, 과거나 현재의 처지와는 전혀 관계없이 남녀노소 누구나 한번쯤 자문해 볼 일이다.

이를테면 지난날 스스로 잊고 있었던 하고 싶었던 것과 원하는 것을 찾으면 꿈이 된다. 그 꿈이 인생여행의 목적지가 되는 것이다. 그 꿈이 생기면 희망이 있는 삶이 되는 것이다. 지금껏 남이 원하고 남이 바라는 것을 쫒느라 내가 누구인지조차 모르고 살아온 지난날의 삶과 그 결과로 만들어진 지금의 내 삶을 잔잔히 거울에 비추고 성찰하면 나의 참 모습이 보이고 잊고 있었던 나의 꿈을 찾을 수 있다.

인생은 일생이다. 오직 한 번뿐인 인생을 행복하고 품격 있는 삶으로 살아가길 원한다면, 먼저 내 일생에 대한 조감도와 항해도를 설계하고, 거기에 모든 생각을 집중해야 한다.






   엄준하 한국HRD협회 회장
               
      월간HRD 발행인

      인력개발학 박사

      인생경영학교 이사장

      한국HRD협회 회장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hrd.co.kr/news/view.php?idx=500274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