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육 담당자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입안 할 때에 교수·지도설계자로서 7가지의 부차적 역할이 있다. 그것은 평가자, 교수자료작성자, 매체전문가, 필요점분석가, 프로그램 설계자, 과업분석가, 이론가이다. 이번호에서는 기업교육 프로그램 설계자의 7가지의 역할과 활동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교수·지도설계자의 역할 ▶ 교육훈련 평가자(Evaluator)의 역할 평가는 학습활동이나 교육훈련활동의 결말로서 이루어 진다 할지라도 평가계획과 설계는 어디까지나 각 프로그램이나 활동의 설계단계나 개발과정에서도 검토되고 고려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가장 적절한 평가방법을 가려내고 창출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교수·지도설계자의 책임이며, 그것들을 분석하고 행정처리 하는 것이 학습전문가(강사)이다. Dona-Ison과 Scannell(1986)은 교수·지도설계자가 평가과정에서 준수해야 할 5단계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1) 평가를 위한 자료수집 2) 수집한 자료의 분석 3) 자료의 해석과 평가결론의 도출 4) 평가결과를 공식적으로 기술한 교육훈련 목적과의 비교 및 대조 5) 다음 교육훈련 프로그램에서 바람직하게 적용 할 수 있는 권장사항의 기록 교육훈련제안서는 교육훈련의 필요성과 목적, 기대성과, 참여 대상자, 제시되는 프로그램의 개략적인 내용, 상세한 예산, 그리고 교육훈련에 필요한 시설의 종류와 기준 등이 기술되어야 한다. 교육훈련 필요점 분석은 교수·지도설계자에 대한 여러 가지 중요한 질문에 답하는 것을 돕는다. 교육훈련이나 학습이 과연 필요한가? 누구에게 그 교육훈련이나 학습이 필요한가? 그들은 그 필요성을 알고 있는가? 조직의 정확한 교육훈련 필요점은 무엇인가? 어떤 형식의 교육훈련을 실시해야 하는가? 어떤 교육훈련활동과 학습계획은 공식적인 Off-JT로 실시하는 것이 가장 좋고, 어떤 것은 OJT로 1대 1의 교육훈련이 바람직하다. 교육훈련 필요점 분석은 각 상황에 맞는 교육훈련의 적절성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교수·지도설계자는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과 모델을 사용해서 교육훈련 필요점을 분석해 낼 수 있어야 한다. 각 방법과 모델은 정보지향의 결과와 정확성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된다. 교수·지도설계자는 방법과 모델이 여러 상황에 따라 적절성이 각각 다르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어떤 환경 하에서는 한 가지 활동 이상이 단순한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하다. 또 다른 경우에는 단순한 학습활동이 한 가지 이상의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유형의 학습활동은 대단히 복잡하고 세분화되어 있기 때문에 학습자는 몇 가지 상이한 과업을 수행해야 한다. 학습목표와 활동을 확인하는 것과 아울러 교수·그것들의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한다. 만약 시간이 부족하다면 가장 중요한 목표는 맨 앞자리를 차지해야겠고 결과적으로 프로그램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해 경험학습활동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일반화는 서로 나누어 가진 학습경험과 느낌, 학습자의 정서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현실적인 상황에 적용된다. 이러한 유형의 학습활동은 특수한 촉진기법이 개발되어야 하고 학습환경의 통제장소는 학습전문가로부터 학습자로 바뀌어야 한다. 경험학습 활동은 적절히 설계되고 집행되었을 때 대단히 효과적이다. 그러나 조심스럽게 운영되어야 한다. 부정확하거나 적절하지 못하게 사용하면 학습에 명확히 역효과를 가져다 줄 것이다. 교수·지도설계자는 과업분석을 통해 일의 각 부분에서 종업원이 달성해야 할 성과를 기술하고 측정한다. 이것은 교육훈련과정나 학습계획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어떻게 측정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게 하는 것이다. 반대로 이것은 가르친 것이 일에 전이되는 것을 보증하는 것이다. 이것은 또한 작업을 중요하게 수정하는데 사용하며 아울러 HRD부서가 조직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경영관리층에게 과시하는 데도 사용하고 있다. 끝으로 과업분석은 작업성과를 측정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그것은 교육훈련의 결과를 결정하는 데도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 부차적 역할인 이론가는 학습과정에 관련되거나 작업성과를 향상시키는 모델과 이론을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교수·지도설계자는 조직이나 중요한 운영부서를 반영해야 하고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데 ‘최선의 방법’을 구상해야 한다. 이것은 흔히 추상적인 개념과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가시화할 수 있는 역량이 있어야 하고, 그것들의 관계를 결정해야 한다. 이론가로서 교수·지도설계자는 미래지향적인 관점을 가져야 하고 다른 사람과는 다른 각도에서 문제를 접근할 줄 알아야 한다. 어떤 환경속에서 이러한 부차적 역할 수행에는 성인학습이론과 프로그램 설계에 고도로 발전된 지식이 요구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로, 개인과 조직에 가장 능률적인 방법으로 바람직한 변혁을 가져다 주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이고 둘째로, 동태적이고도 발전하는 학습계획과 교육훈련활동을 개발해야 한다는 강한 의지가 있어야하겠다. 교수·지도설계자의 활동 ▶ 가르침과 학습의 철학 교수·지도설계자는 교수·학습과정에서 그의 철학적 자세를 확인해야 한다. 자기 스스로가 발견하고 자기 스스로가 택한 교육훈련 스타일은 의견이 상치되는 학습집단에게는 가장 적절하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교수·지도설계자는 학습자의 학습 스타일을 확인하고 학습계획과 교육훈련 활동이 그러한 스타일에 조화가 되도록 적응하고 수정해야 한다. 또한 교수·지도설계자가 나머지 8단계를 거치는 동안 내리는 의사결정을 자기들의 철학적 태세를 통해 여과되어야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즉 그들의 신념은 그들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다시 말하면 교수·지도설계자가 특정한 학습목적을 확정하였을 때 그것은 교수·학습과정의 개인적 철학이 바탕이 되어 그런 학습목적이 나왔을 것이라는 얘기다. 이러한 활동은 교수·지도설계자가 책임을 져야 하며 필요하다면 다음에는 그 의사결정을 조정해야 할 것이다. ▶ 교육필요점 분석 두 번째의 활동인 교육필요점 분석은 교수·지도설계자의 가장 중요한 부차적 역할 중 하나이다. 이단계에서는 잠재적 교육필요점 분석방법과 모델의 확인, 자료의 수집, 자료의 분석과 해석,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잠재적 분야의 확인, 그리고 교육필요점 분석을 바탕으로 한 학습계획과 교육훈련 활동의 설정 등의 행동이 포함된다. ▶ 피드백 일단 교육필요점이 확인되면, 이러한 교육필요점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 프로그램이 설계된다. 그러나 세 번째 활동에 피드백이라는 것이 있다. 이것은 조직내 고위 의사결정자와 교수·지도설계자가 자신들이 당면한 문제에 관해 협의하여 일치점을 찾아내는 것이다. 그리하여 설계되고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은 조직내에서 지지를 받게 되는 동시에 보호를 받게 된다. 또한 피드백은 조직내에 힘센 연결고리를 형성케 하며, HRD부서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회사내에 학습의 미래를 확실히 보장한다. ▶ 프로그램 설계 교수·지도설계자의 네 번째 활동은 학습계획이나 교육훈련 활동을 실제적으로 설계하는 것이다. 프로그램 설계는 대단히 중요하지만 9가지 단계 중 하나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정보수집이나 기타 활동과는 무관하게 프로그램 설계에만 유독히 주의를 쏟는다는 것은 성과나 바람직한 행동변화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학습계획만을 설계 할 따름이다. 따라서 이 단계의 가치에 관해 적절한 관점을 유지한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 프로그램 개발 교수·지도설계자로서의 다음 활동은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책임이다. 이 단계에서는 활동이 창의로부터 노동으로 옮겨진다. 다시 말하면 교수·지도설계자는 프로그램이나 활동을 설계하고 창출한 다음에 필요한 구성요소를 생산해야 한다. 이러한 구성요소에는 교안, 교수전략, 교수용 자료와 학습자용 교재가 있다. 교안은 학습자, 화제, 언급할 내용, 교육훈련 장소, 시간계획, 강조할 학습목표를 가려내기 위한 단순한 개요에 지나지 않는다. 다음은 교수·지도설계자가 교육 프로그램이나 활동에 대한 적절한 교수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학습전문가가 학습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방법을 선정해야 한다. 이것은 적절한 지도방법을 선정하기에 앞서 학습활동과 학습목표의 통합을 의미한다. 교수·지도설계자는 교수 전략을 개발할 때 다음 기준을 고려해야 한다. 1) 활용할 수 있는 시간 2) 학습자 집단의 크기 3) 학습자의 유형과 수준 4) 학습목적 5) 학습전문가의 능력과 기능 6) 학습의 타입(예: 인지적, 감정적, 정서적) 7) 학습자의 배경 8) 지도의 수준(훈련, 개발, 교육) 9) 학습계획과 교육훈련활동의 목적 일단 교수전략이 결정되면 교수·지도설계자는 교육 프로그램이나 활동에 필요한 지도매체를 개발할 수 있다. 매체에는 빔프로젝트 사용을 위한 PPT를 개발하는 것과 같이 간단한 것도 있고, 필름이나 비디오를 창출하는 것과 같이 아주 복잡한 것이 있다. 아무튼 이러한 매체는 궁극적으로 학습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라야 한다.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부차적 측면에서 교수·지도설계자는 적절한 매체를 개발하고 결정하는데 어디까지나 포괄적 교안을 참조해야 한다. 그러나 매체는 프레젠테이션을 보완하는 것이라야 한다. 그것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선정된 매체는 학습과정을 금지하거나 방해가 되어서는 안된다. 이 단계에서 학습전문가는 학습계획이나 교육훈련활동을 제공하고 촉진한다. 대부분의 경우에 교수·지도설계자는 실제적인 교수과정에 참여하지 않는다. 그러나 프로그램을 설계한 사람이 교수에도 책임이 있다면 그는 프로그램으로 설계된 것과는 다른 활동을 수행할 것이다. 일부의 교수·지도설계자는 교수 제공에도 책임지는 학습전문가이기 때문에 양자간에는 긴밀한 역할관계가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교수·지도설계자는 경우에 따라 이 역할에서 프로그램 관리 역할로 변경할 수 있어야 한다. 프로그램 관리는 교수·지도설계자가 책임지는 별개의 활동분야이다. 이것은 프로그램 기획·설계와 평가과정의 설계·개발·실행을 통제하고, 지시하고, 조정하는 것이다. 이것은 교육 프로그램이나 활동이 적절히 구성되어 성과향상을 가져올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규제장치이다. 평가전략의 개발과 확인은 교수·지도설계자의 8번째 활동이다. 이것은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결정하고, 학습전문가의 기능을 결정하고, 학습자의 역량을 결정하며, 궁극적으로 교수·지도설계자의 능력을 결정하기 때문에 그가 수행하는 가장 중요한 활동 중 하나이다. 교수·지도설계자는 평가의 4가지 수준 중에서 어느것이 가장 적절한지 결정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평가의 첫째 수준은 반응이다. 반응은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자의 태도와 신념을 결정한다. 두 번째 수준은 학습평가이다. 이것은 교육 프로그램의 결과로서 증진되고 바람직하게 변혁된 지식, 기능, 태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행동평가는 세 번째로서 향상된 성과를 목표로 하여 바람직하게 변혁된 행동을 측정하는 것이다. 끝으로 교수·지도설계자는 결과평가를 할 수 있다. 이것은 향상된 조직의 능률과 수익성에 비추어 교육훈련의 전반적 효과를 결정하는 것이다. 적절한 평가수준을 결정하는 것과 아울러 교수·지도설계자는 평가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이것은 전반적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는 동시에 학습전문가의 기능도 측정하게 된다.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와 운영의 용이성은 학습자의 반응만큼이나 중요한 것이다. 교육 프로그램은 명백히 기술된 학습목표를 달성하였다면 어느정도로 획득하였는지 결정하기 위해 측정해야 한다. 그리고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는 장점과 단점을 가려내는 방법으로서도 검토되어야 한다. 끝으로 학습자의 평가의 타입은 전반적 학습의 효과성을 반영하는데 비판적이어야 한다. 교수·지도설계자는 강사나 촉진자로서 그들의 능력과 효과를 측정하는 학습전문가를 위한 평가도 개발해야 한다. ▶ 성과의 책임 교수·지도설계자의 마지막 활동은 학습계획에 관련되는 적절한 책임전략의 개발이다. 이것은 교육 프로그램이나 활동의 효과가 프로그램 설계자, 학습자, 학습전문가, HRD관리자, 그리고 조직 전반에 의사소통 됨으로써 피드백 과정을 설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학습계획이나 교육훈련 활동은 상기한 모든 집단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므로 각자가 향후의 프로그램 및 학습활동과 연계한 모든 집단의 성과개선과 향상을 위해 그들의 업적이나 성과에 관한 피드백을 받는다는 것은 필수적인 것이다. 글 엄준하 인력개발학 박사
우선 평가자로서 각 학습계획과 교육훈련활동의 올바른 평가전략을 알아내고 확정해야 한다. 여기에는 적절한 평가도구의 개발과 올바른 평가방법의 선정이 포함된다. 각 도구와 방법은 조직의 전반적 평가전략이라는 골격내에 들어있어야 하고, 조직에 가장 유용하고 중요한 정보의 유형에 속한다고 인정을 받아야 하며, 선정한 학습활동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학습목적을 충족시키는지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끝으로 교수·지도설계자는 교육 프로그램이나 활동을 집행하고 촉진하는 학습전문가의 평가를 위한 적절한 전략과 도구를 창출해야 한다.
▶ 교수자료작성자(Instructional Writer)의 역할
교수·지도설계자의 두 번째 부차적 역할은 교수자료작성자이다. 여기에는 학습자를 위한 교재 개발과 프로그램이나 교육활동 진행과정에서 사용될 학습전문가(강사)를 위한 것이 포함된다. 교수자료작성자의 중요한 과업은 교육훈련제안서를 작성하는 것이다. 이것은 보통 교육훈련 필요점 분석이 완결된 후에 작성되는데 당해 교육훈련과정이 당연히 실시될 것을 가정해서 그의 필요성을 분석한 것이다.
▶ 매체전문가(Media Specialist)의 역할
교수·지도설계자의 세 번째 부차적 역할은 매체전문가이다. 여기에는 학습계획과 교육훈련활동에서 사용할 가장 적절한 시청각기자재의 식별과 선정이 포함된다. 시청각기자재가 중요한 이유는 학습자의 입장에서 몰입을 향상시키고 기억력을 증진시키며, 프로그램의 조직화를 돕기 때문이다.
▶ 교육필요점 분석가(Needs Analyst)의 역할
교수·지도설계자로서 가장 중요한 부차적 역할의 하나는 교육훈련 필요점의 분석이다. 교육훈련필요점 분석의 중요성을 알고 그것을 집행하는 기법과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 프로그램 설계자(Program Designer)의 역할
교수·지도설계자의 책임 중 주요부분은 효과적이고 변혁지향적인 학습계획과 교육훈련활동을 설계하는 것이다. 따라서 프로그램 설계자의 부차적 역할은 교수·지도설계자의 기본이다.
▶ 과업분석가(Task Analyst)의 역할
교수·지도설계자의 역할에 통합되어야 할 여섯 번째 부차적 역할은 과업분석가이다. 과업분석은 종업원이 무슨 업무를 하는지 결정하기 위해 업무의 특수한 성분을 확인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자의 일을 과업으로 세분화한다는 것은 일에서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 단계별로 기술하여 학습자에게 제시하는 것이다.
▶ 이론가(Theoretician)의 역할
각자가 향후의 프로그램 및 학습활동과 연계한 모든 집단의 성과개선과 향상을 위해 그들의 업적이나 성과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다는 것은 필수적인 것이다.
▶ 프로그램 실행
▶ 프로그램 관리
▶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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