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발전으로 지식이 개방되고 네트워크로 공유되면서, 교사와 교재, 학교라는 기존의 중요 학습매체가 인터넷과 모바일 중심으로 대체되고 있다. 그 결과 거대 온라인 공개수업망(MOOCs) 같은 학습자간 상호학습과 새로운 지식생성 시너지가 일어나고, 교수학습이 예습과 토론중심의 거꾸로 수업 (Flipped Learning)으로 최적화되고 있으며, 조직성과의 결정요소가 지식과 기술에서 가치관 중심으로 이전되면서 학습목표가 인간성(Humanity) 회복으로 바뀌고 있다.
19세기 대량인쇄기술의 발달로 학습이 가정이나 교회에서 학교로 이동한 이후, 20세기 들어 교실에서 교재를 활용한 교사의 일방적인 강의중심의 연수를 HRD 1.0 시대라고 부른다. 이후 20세기 말 방송과 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통신연수인 HRD 2.0 시대를 지나, 최근 MOOC 중심의 학습매체와 Flipped Learning 중심의 학습방법, Humanity 중심의 학습목표가 인적자원개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했다. 이것이 HRD 3.0시대의 시작이다.
글 엄준하 본지 발행인 인생경영학교장 한국HRD협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