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 엄준하 / 본지 발행인, 인생경영학교장, 한국HRD협회장
희망찬 새해, 사람이 희망입니다.
2016년 병신년(丙申年) 새해를 맞이하여 ‘붉은 원숭이의 해’ 의미처럼 슬기롭고 영민하게 개인과 조직의 경영과제를 해결하고, 삶의 활력을 견인하는 전략적인 HRDer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성인학습자는 특정지식에 대하여 자신이 이미 알고 있거나, 아예 모르고 있어도 사실 관심이 없으며, 오직 자신의 과제나 관심사에만 주목하게 되는 학습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기업교육 현장에서 지식과 기술 습득의 일방적인 강의식 형태의 교육훈련과 연수과정은 성과가 높지 않았다고 봐야 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이나 습관 등 어떤 모습의 본질적인 근원을 깨닫는 순간 행동을 돌이키거나 변화시키게 되는데, 이 작용이 성찰학습을 통한 통찰의 결과입니다. 통찰은 전두엽에서 메타인지가 작동하여 뇌에서 알파파 이완상태가 되어 안정과 집중, 창의성이 높아진 상태에서 이루어지는데, 명상파라고도 하는 알파파는 명상을 통해 몸과 마음의 조화가 이루어져 의식이 높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성인학습 방법 중에서 가장 강력한 도구는 성찰학습입니다. 그것은 성찰을 통해 통찰이 일어나고 행동변화에 대한 동기유발이 되기 때문입니다. 성찰은 그 동안의 경험과 학습한 것을 체계화하고 폐기학습(Unlearning)하는 것으로서, 성인학습에서는 배우고 익힌 것을 행동으로 실천하게 하는 가장 훌륭한 교육방법입니다.
성찰지능이 높은 사람들이 여러 장르에서 많이 성공한다고 하는데 그것은 특히 명상 등을 통해서 자신의 내면을 성찰하여 자존감이 높기 때문입니다. 애플의 창시자 스티브 잡스가‘나는 평소에 혼자서 조용히 시간을 보냈다. 내게 필요한 것이라곤 한 잔의 차와 조명, 그리고 음악뿐이었다’라고 말했듯이 명상을 통한 성찰은 학습의 핵심역량이고 행동변화를 일으키는 통찰의 근원입니다.
성찰은 예로부터 종교기관에서 영성(Spirituality)을 찾는 훈련방법이나, 혹은 선각자나 지도자들이 깨달음과 커다란 변신을 위한 수련방법 등으로 많이 이루어져 왔으나, 이제는 성인교육 특히 기업의 HRD현장에서 성찰학습 방법이 크게 요청됩니다. 성찰학습으로는 i)기존의 토론식 학습, ii)사례연구식 학습, iii)롤플레잉 학습, iv)시물레이션 학습과 더불어 v)명상을 통한 학습이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명상 중심 성찰학습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성과의 핵심은 ‘내가 누구인지? 내가 왜 이일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근원적 물음과 명확한 깨달음이 내면으로부터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몰라서 못하는 것이 아니라 알면서도 동기부족으로 실천하지 못하게 했던 그 동안의 교육훈련 방법에서 과감히 탈피하여, 왜 변해야 하는지,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 배우고 경험한 지식을 성찰을 통하여 체계화시키고 자각하도록 하여 행동으로 실천하게 하여야 합니다.
2016년 희망찬 새해 사람이 희망입니다. HRD를 통하여 모두가 활력 넘치는 행복한 대한민국 만들어 갑시다.
[좌수]
근하신년
희망찬 새해
사람이 희망입니다.
2016년 병신년 (丙申年) 새해를 맞이하여
붉은 원숭이의 해 의미처럼 슬기롭고 영민하게 개인과 조직의 경영과제를 해결하고,
삶의 활력을 견인하는 전략적인 HRD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2016. 1. 1
월간HRD 발행인 엄 준 하
외 임직원 일동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hrd.co.kr/news/view.php?idx=50019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