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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8-10-04 13:09:10
  • 수정 2018-10-04 16:4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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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똑같은 사람은 없듯 각 개인의 재능과 강점은 천차만별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이 이런 재능과 강점을 발견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좀 더 만족스럽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실제 자신의 강점을 명확히 인지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이런 맥락에서 ‘태니지먼트(*TANAGEMENT)’는 개인이 자신만의 강점을 발견하고 개발하도록 돕고, 기업은 회사에 필요한 강점을 가진 사람들을 뽑을 수 있도록 돕는다. 태니지먼트는 ‘누구나, 쉽게, 자신만의 탁월한 삶을 살 수 있다’고 믿고 있다. 김봉준·장영학 태니지먼트 공동대표는 무엇보다 개인의 학벌이나 스펙이 아닌 강점을 통해 진정한 경쟁력을 갖춘 개인이 키워지고 기업은 이런 인재들의 강점을 제대로 알고 뽑을 수 있는 세상을 준비해가고 있다.

(*Talent Management의 합성어)



2018년도의 종착역을 향해 달려가는 시점에서 많은 기업들이 분주하다. 올해를 슬기롭게 마무리하고 내년을 준비하기 위해 새로운 도구를 세팅하고 있다. 태니지먼트는 오랜시간 연구하고 개발한 자신들의 강점이라는 도구를 통해 어떻게 인재들을 피드백하고 내년의 목표와 역할을 세팅할지 돕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김봉준 대표는 현재 기업의 HRD 담당자들이 미팅을 통해 토로한 고민거리와 그에 대한 대안들을 공유했다.


“고객사들은 대부분 HR관점에서 구성원들의 몰입과 생산성 향상에 대해 고민을 하고 계십니다. 구성원에게서 열정과 충성심을 억지로 끌어내거나 당연하게 기대할 수 있는 시대는 지나갔기 때문이죠. 직원들이 만족감을 느끼면서 업무에 몰입하고, 누군가 통제하지 않아도 주도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계십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개인의 일에 대한 만족감과 행복감을 높여주어야 합니다. 개인이 잘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주거나, 일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이나 방식을 찾아주는 것이죠. 저희 태니지먼트는 구성원들이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강점을 활용하는 방법을 훈련시켜 자연스럽게 몰입하고 생산성이 올라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실제 사람마다 독특한 개성이나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HRDer들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이를 명확하게 확인하고 조직의 생산성 향상에 활용하는 것은 다른 문제다. 이에 대해 장영학 대표는 강점이 실제로 일에서 어떤 방식으로 나타나고 생산성 향상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사례를 중심으로 풀어냈다.


“어떤 사람은 일을 추진할 때 문제가 발생하면 주변의 여러 사람들과의 협업을 통해 해결합니다. 이 사람을 태니지먼트는 ‘외교’강점이 있는 사람이라고 표현합니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외부의 자원을 찾고 사람들과의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사람이죠. 그런가 하면, 문제가 발생하면 사색하고 끊임없이 고민하며 문제를 깊이 파고 들어가 대안과 방법을 찾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사람은 ‘탐구’강점이 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외부가 아닌 내면으로 들어가 문제의 본질을 찾아내는 거죠. 또한, 문제가 발생한 상황들 하나하나를 중요성을 기준으로 제거하거나 정돈해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는 ‘조정’강점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각자의 차별성을 나타내는 자기만의 강점을 통해 탁월성을 발휘합니다. 본인이 어떤 패턴으로 탁월한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이해하고 있을 때 자연스럽게 생산성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장영학 대표의 설명처럼 문제가 발생할 때 이를 인지하고 대처하는 모습은 개인마다 다르다. 영업 직무만 보더라도 처음 보는 고객과 자연스럽게 친해지고 이야기를 주고 받으며 설득할 수 있는 역량은 누구나 가진 것이 아니며, 이러한 강점역량은 경험이나 자격증 같은 전문역량과는 엄연히 다르다. 그렇다면 강점역량을 과연 어떻게 조직의 HRD와 연결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해 김봉준 대표는 ‘나를 해석하다’라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쉽게 설명했다.


“강점이 중요하다는 건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이 강점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발견하고 활용하는지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태니지먼트는 먼저 온라인 진단도구를 통해 개인들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검사하고 현재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진단합니다. 그리고 같은 강점을 가졌다고 하더라도 각자 어떤 차별적인 욕구와 재능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찾아가는 작업을 합니다. 단순히 진단만 하는 것이 아니라 칭찬, 분노, 몰입의 경험 등을 통해 자신의 재능을 깊이 수용하고 강점 활용 패턴을 찾아내는 작업을 합니다. 실제로 이 작업을 얼마나 깊이 있게 다루냐에 따라서 개인의 잠재력과 몰입도, 생산성이 만들어집니다. 이런 활동이 끝나면 태니지먼트만의 차별성이 담긴 태도 영역을 다룹니다. 강점이 아무리 잘 개발되었어도 비즈니스에서는 태도 때문에 강점이 무력화되는 경우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강점은 잘하는 것을 키우는 것이 맞지만, 태도는 부족한 것을 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태니지먼트는 이렇게 강점을 강화시키거나 무력화시키는 태도를 진단하고 피드백하며 개선 계획을 설계합니다. 그리고 프로그램 대상이 팀단위이거나 리더그룹일 경우, 현재 팀의 강점이 어떻게 조합되어 있는지 ‘팀다이어그램’을 분석하거나 강점을 기반으로 어떻게 팀원들의 목표를 세팅하고 몰입도를 관리하는지 워크샵을 진행합니다.”


김봉준 대표의 말처럼 개인이 강점을 찾는다고 해도 이를 삶이나 조직생활에서 원활하게 활용할 수 없다면 무용지물과도 같다. 그래서 조직차원에서 개인의 강점을 끌어내주고 태도를 훈련시키는 강점역량 개발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강점역량 개발을 통해 높은 경쟁력을 유지하는 이상적인 기업은 어떤 모습일지 궁금증이 생겼다. 이에 대해 장영학 대표는 ‘조직문화’를 키워드로 언급했다.


“개인이 자기 강점을 발견한다 해도, 조직에서 구성원의 강점에 관심이 없다면 개발하기 어렵겠죠. 태니지먼트가 개인에 대한 코칭뿐만 아니라 기업 대상 조직문화·리더십 교육을 같이 진행하는 이유가 그 때문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조직은 가장 좋은 아이디어가 실행되는 곳이라 생각합니다. ‘아이디어 실력주의’(idea meritocracy)라고도 표현합니다. 대부분의 조직은 가장 높은 사람의 아이디어가 실행되죠. 위계조직에서는 의사결정 권한이 상부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전에는 가장 높은 사람이 가장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과연 지금 같이 급변하는 세상에서도 그럴까요? 반면 역할조직에서는 각자가 역할에 맞는 크기의 의사결정을 내리고, 그 과정에서 개개인의 강점이 충분히 발현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잘하는 영역을 마음껏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몰입도가 올라가겠죠. 그리고 각자의 강점을 인정하기 때문에 자연스레 서로 존중하는 수평적 조직문화가 형성됩니다. 다만 이를 위해 리더는 목적 중심으로 일의 의미를 정렬하고, 회사와 팀의 목적에 대해 끊임없이 소통해야 합니다. 중앙 집중적인 결정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목적이 명확하게 공유되지 않으면 부서 간의 지향점이 달라질 수 있겠죠. 조직의 목적과 비전이 구성원의 목표와 동기화된다면 각자가 자기 강점으로 조직의 목적에 기여하는 수평적인 idea meritocracy조직이 이뤄질 것입니다.”


강점을 통해 경쟁력 있는 회사, 이상적 조직문화를 설명하는 태니지먼트의 모습이 인상 깊다. 현재 태니지먼트의 김봉준 대표와 장영학 대표는 강점을 누구나 쉽고 탁월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연구해나가고 있다. 개인이나 팀이 강점을 더 깊이 이해하고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습관화 프로그램도 그 일환이다. 또한 강점이라는 도구로 개인의 성장을 돕는 코치들을 양성하고 기업은 강점기반의 채용, 배치, 역량개발 등의 인재경영 시스템을 만들어나가는 것을 돕고 있다. 이렇듯 자신의 강점을 기업하고 끊임없이 개발해 경쟁력을 키워나간다는 것은 평생학습이라는 시대의 흐름과도 자연스럽게 맞물린다. 태니지먼트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강점을 찾고 개발하여, 자신만의 만족감과 탁월함을 느낄 수 있길 진심으로 응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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