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11-01 20:02:45
  • 수정 2023-11-01 20:03:45
기사수정

▲ 강영훈, 이윤수 코드잇 공동 대표는 많은 학습자가 ‘배움의 기쁨’을 누리도록 돕는 DX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사진은 강영훈 공동 대표의 모습이다.


코드잇은 ‘배움의 기쁨을 세상 모두에게’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DX 교육을 제공하는 에듀테크 기업이다. 변화가 극심한 현대 사회에서 지속적 학습은 누구에게나 필수 덕목이다. 그런 만큼 코드잇은 학습자 동기부여, 맞춤형 학습목표 제안, 개별적 모듈 구성 등을 바탕으로 비전에 걸맞은 행보를 보이고 있다. 특히 사람에 대한 높은 이해도에 기반한 교육 설계와 최신 기술인 AI 코칭의 도입은 코드잇이 DX 교육 콘텐츠 스튜디오로서 경쟁력을 발휘하도록 하고 있으며, 장인정신도 물씬 배어 있다.


디지털 역량 확보는 기업의 성공과 미래를 결정짓는 핵심 요소 중 하나다. 현대 비즈니스 환경은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중심으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여러 기업이 리스킬링과 업스킬링을 키워드로 삼아 구성원이 디지털 환경에서 능동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는 배경이다. 이런 환경에서 코드잇은 웹 개발, 컴퓨터 사이언스, 데이터 사이언스 등의 프로그래밍 관련 분야부터 업무 자동화, UI/UX디자인, IT 교양 등을 아우르며 디지털 시대에 알아야 할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많은 기업이 디지털 전환에 성공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코드잇은 교육을 기획하는 과정에서부터 단순한 지식 전달을 지양하고, 학습자들이 배움에 흥미를 느끼며 지속해서 학습하도록 이끄는 방법을 개발하는 작업에 주력했다. 여기에서 실무 경험이 풍부한 코드잇의 인하우스 콘텐츠 프로듀서들은 업계의 최신 동향과 요구사항 파악하며 콘텐츠를 기획하고, 학습자가 동기를 부여받는 과정을 세밀하게 설계하면서 다양한 DX 관련 문제를 ‘코드잇 하나로 해결하는’ 최상의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코드잇의 교육이 각각의 콘텐츠를 개별적으로 조합하는 형태이기 때문이다. 코드잇을 이용하는 학습자들은 전문가가 추천하는 로드맵을 선택할 수도 있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스스로 만들어가는 학습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업무 효율화’에 관해 학습한다면 챗GPT, 데이터 분석, 코딩 활용 등의 주제를 택해서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것이다.



▲ 코드잇의 콘텐츠들은 ‘누구나 쉽게 DX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가?’를 자문하며 치열하게 연구해서 만든 결과물들이다



이외에도 코드잇의 교육과정에는 노트, 퀴즈, 실습과 같은 과정이 다채롭게 구성되어 있으며 학습자들은 코드잇 커뮤니티에서 고민을 공유하는 것은 물론 5분 내외의 영상으로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이러한 학습자들에 대한 배려는 코드잇의 정체성이기도 하다. 이와 같은 차별점을 바탕으로 롯데그룹, 현대자동차그룹, 포스코그룹 등 10대 대기업을 포함한 많은 기업이 코드잇을 선택하고 있다. 관련해서 강영훈 코드잇 대표는 다음의 사례를 공유했다.



“기업교육의 경우, 고객사가 자체적으로 구축한 교육플랫폼에 코드잇 콘텐츠를 탑재해서 전사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물론 코드잇과 함께 단계별 커리큘럼을 구성해서 교육을 진행한 사례도 있습니다. 하나금융그룹의 경우 SQL과정을 기획해서 온라인 콘텐츠로 기초 수업을, 실시간 웨비나로 심화 과정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블렌디드 교육을 요청하는 사례가 꾸준히 늘어나는 있는 상황인데 이에 맞춰 코드잇의 콘텐츠 기반 오프라인 강의 커리큘럼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코드잇은 더욱 정교하고,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고민과 검증, 피드백을 이어가는 중이다. 각 과정이 조합됐을 때 특정 지식이 누락됐는지 반대로 중복된 것은 없는지 확인하며 촘촘한 설계를 연구하고, 입문자부터 실무자까지 학습자의 레벨에 따라 온라인에서도 편의성 높게 학습할 수 있도록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그런가 하면 코드잇의 또 다른 강점은 ‘실습 위주의 교육’이다. DX 교육의 경우 ‘실제 업무환경에서 어떻게 하느냐’ 가 교육의 효과성을 입증하는 지표인 만큼 코딩을 학습한 후 자신이 잘 이해했는지, 활용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실습환경이 플랫폼에 구성되어 있고, 이런 시스템은 높은 학습자 만족도의 배경 중 하나를 차지하고 있다.



▲ 코드잇을 이용하는 학습자들은 실습 위주의 교육을 받으며 코딩 역량을 빠르게,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앞으로 코드잇은 다양한 산업군에 속한 기업들이 디지털 전환에 뒤처지지 않고 성공적인 변신과 적응을 이뤄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자 한다. 그중에서도 특히 기업 DX 교육 콘텐츠 제작을 더욱 확장하여 시대상에 맞는 행보를 이어가고자 한다. 현재 코드잇은 취업 연계 부트캠프인 ‘코드잇 스프린트’를 임직원 대상의 교육으로 제작하는 것을 준비하고 있는데, 짧은 시간 내 현업에서 필요한 내용을 학습하고, 실질적인 성과를 보일 수 있는 과정으로 발전시키는 데 힘을 쏟고 있다. 동시에 코드잇은 학습과 발전에 필요한 현실적인 요인들을 고려하며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교육환경 만들고자 한다. 이는 코드잇이 추구하는 평생학습(Lifelong Learning)의 본질이다.

배움에는 은퇴가 있을 수 없다. 또한, 배움은 결코 사람을 배신하지 않는다. 그런 만큼 코드잇이 ‘배움의 기쁨을 세상 모두에게’라는 비전을 여실히 실현하며 많은 사람에게 밝은 미래를 제시해주길 응원한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hrd.co.kr/news/view.php?idx=505453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