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2-26 14:05:30
기사수정

▲ 김근회 사람누리 대표는 오랜 HR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누구에게나 쉽고 간단하며 표준화된 All-in-One HR Platform인 rootHR을 개발했다


조직에는 서로 다른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따라서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맺어지는 다양한 이해관계를 합리적이고 객관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 탄탄해야 그 조직이 발전한다. 이런 본질을 통찰한 사람누리는 All-in-One HR Platform인 ‘rootHR’을 개발했다. 사람누리의 HR 분야에 대한 오랜 노하우와 기술력이 담겨 있는 rootHR은 HR담당자들의 업무(인사, 근태, 급여, 인사평가)를 막힘없이 지원하며 많은 조직이 사람의 힘을 결집해서 성과를 내도록 돕고 있다.



‘표준화된 HR 시스템을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자’.김근회 사람누리 대표가 All-in-One HR Platform인 ‘rootHR’을 런칭하게 된 배경이다. 김 대표는 28년 동안 HR 업계에 몸을 담으며, 기업 내 HR 시스템 구축/관리, 클라우드 기반의 HR 시스템 업데이트 등의 경력을 쌓아왔다. 그러면서 그는 국내 HR 서비스의 대부분이 대기업을 타겟으로 잡고 있으며, 그로 인해 규모가 작은 조직은 HR 시스템을 체계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며 우리나라 HR 업계 발전에 공헌하기 위해 김 대표는 필수적인 HR 요소를 추려내 ‘Easy&Simple(쉽고 간단한 서비스)’, ‘Standard(업무별 표준화된 서비스)’, ‘Cost-Effective(합리적인 가격의 서비스)’에 집중하며 모든 고객이 시스템에 기반해서 사람의 역량을 합리적이고, 객관적으로 관리하며 성과를 낼 수 있도록 rootHR을 만들어냈다.


rootHR의 기능은 근태관리, 급여관리, 인사관리, 인사평가로 구분된다. 근태와 급여는 HR의 기본으로, 다양한 근무형태에 따라 발생하는 데이터를 단계별로 축적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근무현황을 통계자료로 확인이 가능하다. 다음으로 인사관리와 인사평가인데, rootHR의 경쟁력으로 꼽을 수 있다. 인사관리를 살펴보면, 인사발령부터 시점별로 인사/조직 이력을 관리해서 HR 히스토리를 제공한다. 고객은 각 구성원의 인적사항을 기록할 수 있고, 어떤 조직에 어떤 구성원이 이동했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조직을 가상으로 개편해볼 수도 있다. 그리고 히스토리를 바탕으로 평균 근속연수, 입사/퇴사현황 등도 시점별로 확인할 수 있다. 다음으로 인사평가에선 구성원의 성과와 역량, 그리고 다면평가를 종합적으로 관리해서 투명하고 공정한 성과관리를 돕는다. 관련해서 김 대표는 “리더는 시간을 많이 투자해서 구성원의 성과에 대한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데, 당장 처리해야 할 업무에 밀려 문제를 정확히 짚어내지 못할 때가 잦습니다.”라고 설명했다. 



▲ rootHR의 고객은 수시로 변화하는 경영환경에서 구성원의 업무를 세밀하게 평가하며 조직의 성과를 높일 수 있다.



그리고 그는 “수시로 변화하는 경영환경에서 구성원의 업무를 세밀하게 상시 피드백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라고 덧붙였다. 그런 맥락에서 rootHR은 업무를 관리하기 위한 to-do list와 같은 다양한 도구들에 착안해서 수시로 편리하게 구성원의 업무를 관리하고, 그것이 양질의 성과평가로 이어지게 하는 시스템을 갖췄다. 이런 시스템의 도움을 받아 rootHR 고객은 특정 업무 담당자, 관리자, 협력자는 누구인지, 그들끼리는 서로 어떻게 소통하는지, 목표 달성 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업무는 어떻게 달성되고 있는지를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일을 위한 일이 아닌 성과로 이어지는 일에 몰입할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지는 것이다.한편, 사람누리는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rootHR을 세 갈래로 제공하고 있다. 첫째는 클라우드 형태인데 표준화된 HR 프로세스가 구축된 rootHR에 고객이 맞춰 사용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고객은 기본적인 HR 시스템에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둘째는 클라우드 단독형으로 기업별 특성에 따라 일부 맞춤화가 가능하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특정 기능을 rootHR에 탑재한 이후 클라우드 형태와 동일하게 구독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어 운영의 편리성을 확보할 수 있다. 셋째는 고객이 직접 관리하는 형태다. 고객의 인프라에 특화된 rootHR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보안을 우선하는 기업을 위해 마련됐다. 


여기에 더해 김 대표는 “rootHR이 제공하는 기능 이외 추가적인 HR 영역인 채용, 복리후생, 연말정산, 교육, 인사컨설팅, 노무자문 등의 서비스를 각 기능에서 전문성을 갖춘 기업들과 제휴하여 rootHR 고객에게 제공하는 연계모델을 지향하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조직에서 일하는 다양한 구성원들은 회사의 성장이라는 동일한 목표를 갖고 있지만 서로 이해관계가 상충할 때가 잦다. 그렇기에 경영진은 최대한 합리적으로,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인사 데이터/시스템이 필요하다. 지금처럼 변화가 잦은 경영환경에선 뛰어난 개인의 통찰력보다 탄탄한 시스템에서 발휘되는 힘이 더욱 강하다. 이런 부분을 통찰하며 사람누리가 선보인 rootHR은 규모와 여건이 제각각인 조직이 사람의 역량을 짜임새 있게 결집하며 성과를 내도록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hrd.co.kr/news/view.php?idx=505479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