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를 이해하고 마음을 치유하는 힐링닥터의 ‘유턴 처방전’
마음출구 있음_YOU TURN
사공정규 지음
가디언 펴냄
스트레스, 불안, 우울에 시달리는 사람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해당 아젠다에 관해 힐링닥터로 회자되는 저자는 불편한 ‘내 마음’과 만나 행복의 문을 여는 유턴 처방전을 제시한다.
▶저자소개
사공정규
대구에 코로나19 확진자 폭증으로 의료체계가 절체절명의 위기를 맞은 2020년 3월, 의사의 소명으로 목숨 건 의료봉사를 했다. 당시의 공로로 각종 매체에 ‘코로나 영웅’으로 회자되며 ≪2020년 자랑스런 한국인 인물대상≫을 받았다. 학교폭력극복을위한정신건강의학과의사100인위원회 초대위원장, 청소년표준선도 프로그램개발연구 총책임자로서 학교폭력 예방과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활발히 사회공헌 활동을 한 공로로 ≪2013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평소 청소년·학부모·교사·시민들을 대상으로 정신인문치유학적 스토리텔링의 대화형 대중강연인 '힐링닥터 사공정규 교수와 함께 하는 즉문즉답(卽問卽答)'을 1,000여 회 이상 열어 수십만 명의 삶을 변화시킨 공로를 인정받아 ≪2023년 신지식인≫에 선정되었다. 영남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의학석사·의학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영남대학교병원에서 인턴·전공의 수료 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를 취득했다. 하버드대 의대 메사추세츠 종합병원 우울증임상연구센터(MGH DCRP) 임상연구원과 방문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동국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과 과장·교수, 동국대학교 심신의학연구소장, 교육부 위(Wee)닥터 자문의 대표, 심리지원단 전문의, 대한민국힐링문화진흥원 이사장, 한국생명연대 공동대표,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정신건강국가책임제추진특별위원장,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총동창회장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책속으로
사실 정신치료도 자기 문제를 남이나 외부로 투사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자신을 비추어보게 해주는 것입니다. ‘자기 주체적 삶’은 투사를 없애고 자심반조(自心返照)하는 것입니다. 남 탓하지 않는 ‘자기 주체적 삶’을 통해, 오늘보다 더 건강한 삶을 살기를 바랍니다. 61~62P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hrd.co.kr/news/view.php?idx=50554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