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5-02-12 23:36:57
기사수정

▲ IBK기업은행은 전 직원 대상 AI 교육을 통해 조직의 AI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자 한다. 사진은 IBK기업은행 본사 전경. (사진 출처: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이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인공지능(AI) 관련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할 예정이다.


지난 2월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기업은행은 전 직원을 대상으로 AI 교육을 진행하기 위한 위탁교육기업 선정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교육은 전 직원이 AI를 이해하고 경험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된다. 교육과정은 3년으로 2027년까지 매년 1개월씩 총 3회로 나뉘어 진행된다.


교육 대상은 팀장급 이하 1만 2,000여명, 부점장급 이상 1,000명으로 약 1만 3,000여명인 기업은행 전 직원이다.


교육 내용에는 생성형 AI 활용, 노코드 툴을 사용한 그융 데이터 분석 등의 항목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교육은 기업은행이 직원들의 IT 역략을 강화하기 위해 2018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디지털 레벨-업'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2020년에도 한차례 AI 관련 주제로 교육이 이뤄진 바 있는데 이를 더 강화한 것이다.


기업은행은 직원들의 AI 관련 역량을 끌어 올리기 위힌 물리적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7월 기업은행 이사회는 직원들이 언제 어디서나 AI 관련 학습이 가능하도록 노트북과 무선통신을 제공하는 안건을 통과시키기도 했다.


한편, 기업은행은 은행업무에서 AI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특히, 기업은행은 은행 내부 업무를 보조하는 AI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에 더해 은행의 정체성에 맞게 성장가능성이 있는 기업을 선발·지원하는 업무에도 AI를 사용하고 있다.


기업은행이 개발한 '미래성장모형'은 그간 은행이 축적한 중소기업 데이터를 AI를 통해 분석해 벤처·스타트업의 미래성장성을 예측하는 기술이다.


기업은행은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박람회에서 최초로 단독부스를 마련해 미래성장모형 등 은행의 AI 기술을 선보이기도 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hrd.co.kr/news/view.php?idx=505583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