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조직은 성장하는 리더가 만든다”
현장과 학계를 아우르는 AI 시대의 진화하는 리더십 패러다임
컨버터블 리더십
이찬·김재은 지음
쌤앤파커스 펴냄
성공하는 조직은 성장하는 리더가 만든다!
AI 기술과 디지털 전환은 일터의 빠른 재편을 넘어, 리더십의 역할과 방식에 근본적 전환을 요구한다. 이런 흐름을 읽은 두 저자는 ‘무엇이 문제인가’에서 멈추지 않고, ‘이 문제를 어떻게 풀 것인가’에 집중하며 리더들에게 자신들이 몸담은 조직의 온도와 속도에 맞춰 어떤 리더십(컨버터블 리더십)으로 어떻게 성장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짚어준다.
▶저자소개
이찬 서울대학교 첨단융합학부 산업인력개발학과 교수.
미국 오하이오주립대학교에서 인적자원개발(HRD)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레고코리아 인사팀, LG전자 미국법인 인사부를 거치며 현장에서 조직 성과와 리더십 개발을 위한 해법을 연구하고 실천해왔다. 현재는 산업 현장과 학계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서울대학교에서 경력개발센터 센터장, 교육연수원 원장, 평생교육원 원장, 첨단융합 최고위과정 주임교수 등을 역임했고 삼성 HR포럼, 롯데 기업문화위원회, 포스코 인재창조원, 러쉬코리아,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세계은행 등 국내외 기업 및 기관의 자문교수, 멀티캠퍼스 사외이사, 한국콜마비앤에이치 이사회 의장 등을 역임하며 리더십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또한 한국산업교육학회 학회장, 한국창의성학회 학회장, 코리아 HR 서밋 의장 등을 역임하며 리더십 개발을 위한 학술적 기여에도 앞장서고 있다.
김재은 비즈니스 리더십 코칭 전문기업 인코칭 대표이사.
고려대학교에서 국제학 석사학위를, 미국 아메리칸대학교에서 국제개발학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서울대학교 산업인력개발학과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삼성, LG, SK, 현대, KB국민은행, KB국민카드, 신한은행, 한국수력원자력, 인천국제공항공사 등 국내외 대기업과 정부기관 등에서의 경력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코치이자 경영자로 활동 중이다. 특히 임원, 팀장, 여성리더, 현장직, 주재원 등 각기 다른 어려움을 직면한 리더들을 위한 맞춤형 코칭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변화와 전환의 시대에 필요한 리더십 역량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한국언론인연합회 이사, 한국코치협회 인증 전문코치, 성공진단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미래를 이끌어갈 여성지도자상’, ‘자랑스런 한국인대상 혁신경영상’을 수상했다. 옮긴 책으로 《12가지 성격 DNA》가 있다.
▶책속으로
세계경제포럼에 따르면 직무 관련 지식의 유효 수명은 평균 5년으로 급격히 단축되었으며, 이는 곧 현재 비즈니스 환경에서 활용되는 지식과 기술의 절반은 향후 5년 내에 모두 쓸모가 없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뜻입니다. 특히 AI의 발전 속도를 고려하면 이 기간은 더욱 짧아질 수 있습니다. 한 번 습득한 지식으로 평생을 먹고사는 시대는 종말을 고했습니다. - CHAPTER 2 〈경로 설정 - AI와 재설정한 워러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