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백만의 인생을 바꾼 단 하나의 질문
스타트 위드 와이
사이먼 시넥 지음
윤혜리 옮김
임팩터 펴냄
전 세계 리더들이 꼽은 인생 책이 15주년 특별 개정판으로 돌아왔다. 책제의 키워드 ‘WHY’는 예나 지금이나 개인과 조직이 흔들리지 않기 위해 가장 먼저 붙들어야 하는 질문이다.
▶저자소개
사이먼 시넥(Simon Sinek)
사람들에게 더 깊은 신념을 바탕으로 일하고, 살아가도록 영감을 주는 세계적인 리더십 전략가. 사이먼 시넥은 사람들이 자신의 일에 의미를 느끼고, 열정을 갖고 일하며, 하루를 행복하게 마무리하는 세상을 꿈꾼다. 그리고 이렇게 모인이들이 더 강한 조직과 지속 가능한 경제를 만들어낸다고 믿는다.
직업적 열정을 잃었던 시기, 그는 스스로를 구하기 위해 위대한 리더와 조직을 연구했고, 그 과정에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공통된 패턴, ‘WHY’를 발견했다. WHY의 힘은 입소문을 타고 퍼져나갔으며, 2009년 TED 강연을 통해 전 세계로 확산되었다. 이 강연은 현재까지 7,000만 회에 가까운 조회 수를 기록하며, 역대 가장 많이 시청된 TED 강연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스타트 위드 와이』는 전 세계 55개국에 출간돼 400만 부 이상 판매되었으며, 이후 그는 『인피니트 게임』, 『리더 디퍼런트』 등을 통해 WHY 철학을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해 왔다. 또한 팟캐스트 <어 비트 오브 옵티미즘>을 통해서는 일상과 일에서 발견한 희망의 통찰을 나누고 있다. 이외에도 옵티미즘 컴퍼니와 옵티미즘 프레스를 설립했으며, 언스트앤영(EY), 랜드연구소와 협력해 조직문화 혁신에도 힘써왔다. 현재는 펜타곤의장군들, 미국 의회의 여야 의원들과 협업하며, WHY의 가치를 국가 리더십 분야로도 확장중이다. 2017년부터 2023년까지 4회 연속으로 THINKERS 50 본선 랭킹에 이름을 올렸으며, 2024년에는 유럽마케팅연합(EMC)으로부터 마케팅 평생 공로상을 수상했다. 2025년에는 GLOBAL GURUS가 선정한 세계 리더십 구루 TOP 30에도 포함되며, 지속적인 영향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책속으로
신념이 같은 사람들이 모이면, 그들은 누군가를 위해서가 아니라 스스로를 위해 헌신한다. 그들이 일하는 이유는 회사가 아니라, 자신과 동료들을 위해서다. 위대한 리더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자기 조직에 꼭 맞는 사람을 알아보고, 그들을 불러 모은다는 점이다. 이들은 자신과 같은 신념을 가진 사람을 고르는 데 탁월하다.
-6장 지속 가능한 신뢰 145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