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6-04-06 16:28:21
  • 수정 2018-08-16 17:06:31
기사수정

먼저 「HRD KOREA 2016 대회」에 참여하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 그리고 ‘2016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대상’을 수상하신 영예의 주인공들께 다시 한 번 축하의 말씀을 올린다.

「HRD KOREA 2016 대회」의 주제는‘HRD 혁명을 예측하라! MOOCs 중심의 인포멀러닝’이었다. 감히 제4차 산업혁명이라 예측되는 기술혁신과 사회변혁에 따라 세상의 모든 지식이 공유되고, 학습매체와 학습방법 또한 혁명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MOOC’, ‘Facebook’, ‘YouTube’, ‘TED’, ‘세바시’, ‘e-Learning’, ‘독서통신’ 등 다양한 학습매체에 수많은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우리는 이번 대회를 통하여 세상의 변동과 미래 사회를 예측하고, MOOCs 중심으로 변화하는 교육과 학습의 트렌드, 인포멀러닝의 방법들에 대해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하였다.

1993년에 순수 민간중심으로 시작된 「HRD KOREA 대회」는 ‘HRD컨퍼런스’와 ‘HRD엑스포’,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대상’이 한자리에서 진행되는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종합대회이다. 국가 차원의 산업인적자원개발과 HRD의 통합적 발전을 위하여 기업교육을 중심으로 직업교육과 평생교육이 참여하고, 산-학-연-관 교육기관이 함께하는 국가적 행사이다.

특히, 지난 1995년에 제정된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대상’은 HRD분야의 발전과 저변확대를 위해 관련 분야에서 남다른 노력을 쌓아온 기업과 교육기관, HRD전문가에게 수여하는 시상 제도다. 올해도 그들의 공로를 국가 사회에 널리 알릴 수 있어서 의미가 남달랐다.
실로 이번 대회에 참여한 HRD전문가 여러분들은 대한민국 발전의 진정한 주역들이다. 대한민국의 희망찬 미래를 위해 불철주야 인재육성에 대한 고민과 HRD의 전략적 어프로치 결과가 오늘날 대한민국 발전의 원동력이라고 생각한다.

교육훈련은 생존을 위한 자기혁신 과정이다. 개인, 기업, 사회, 국가를 막론하고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교육훈련이라는 과정을 밟아야 한다. 교육훈련은 모든 개체나 집단, 조직이 성장, 발전하는 데 시동력(Initial Power)의 역할을 해온 것이 동서고금의 진리이다.

이제 교육훈련을 수단으로 한 HRD는 기업과 국가 사회에서 생존과 성장을 위한 전략 차원으로 다루어지게 되었다. 한 나라의 정치사회 현상은 경제에 영향을 미치며, 경제는 기업의 경영환경에 공명을 울리고, 경영환경으로 인적자원개발의 전략을 결정짓게 되는데, 그 전략은 HRD스텝과 교육훈련담당자의 몫이다. 그렇다면 새로운 여명으로 밝아오는 노도와 같은 교육환경의 변화 물결은 분명 레드오션처럼 보이는 블루오션일 것이다.

그것은 ‘사람이 희망’이고 ‘교육은 미래’이며, ‘HRD는 전략’이기 때문이다.






청원 엄준하

HRD 발행인
인생전략가
인력개발학박사
인생경영학교이사장
한국HRD협회장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hrd.co.kr/news/view.php?idx=500202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