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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6-11-01 14:01:47
  • 수정 2018-08-16 16:4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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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인류발전 역사의 획을 긋는 4차에 걸친 산업혁명의 본질에는 에너지원의 발견과 학습매체의 변화가 함께했다. 미국의 제러미리프킨 교수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새로운 에너지 체계와 만날 때 거대한 경제혁명이 발생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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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기의 제1차 산업혁명은 석탄에너지를 동력으로 한 대량인쇄·생산경제가 이루어지면서 학습이 가정이나 교회에서 학교로 이동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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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기의 제2차 산업혁명은 석유에너지가 전기·커뮤니케이션 기술과 만나 통신과 방송을 활용한 학습매체가 발전하여 지구를 하나의 커뮤니티로 만들어 정보가 공유되기 시작했다.


현재의 제3차 산업혁명은 네트워크 기반의 인터넷 기술이 재생가능한 에너지와 융합하여 비즈니스 패러다임이 협업과 공유로 이동하고, 지식이 개방형 공유체로 네트워크에 연결되면서 기존의 교사와 교재, 교실의 패러다임을 크게 바꾸어 놓았다.


미래의 제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과 로봇, 바이오, 나노기술, 사물인터넷으로 대변되는 기술 융합이 바탕인 인간의 창조에너지의 발현이며, MOOC, 테드, 이러닝, 유투브 등 다양한 에듀테크를 통한 인포멀학습 매체의 등장이다.


미래의 학교에는 선생님이 없으며, 학생들은 개인별 맞춤 교육의 온라인으로 학습을 하고 스스로 협동하고 배우고 성장한다


바로,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교육환경의 변화에 대한 얘기다. 아프리카 오지에서 미국대학과 연결될 수 있는 대중적 온라인 코스인 ‘MOOC’는 전 세계의 학습자
들을 연결시킬 수 있는 학습매체의 변화이다. 수업 방법은 온라인을 통한 맞춤식 선행학습과 과제해결식 토론수업으로 진행되는 ‘Flipped Learning’으로 변했으며, 교사의 역할은 학습자가 원하는 컨텐츠와 학습방법을 기획하고 관리하는 ‘Curator’로 변화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식은 누구나 소유할 수 있는 공유체가 되었으며, 기술은 컴퓨터와 로봇이 대신하는 사회가 되고 있다. 그야말로 인간학습 형태의 대변혁이자 HRD의 대혁명이라고 감히 얘기하지 않을 수가 없다.



     엄준하 
한국HRD협회 회장
      
      월간HRD 발행인

      인생전략가

      인력개발학 박사

      인생경영학교 이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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